인기 기자
트럼프,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 확인…종전선언 가능성도 시사
김영철과 80분간 대화 이후 "김정은과 싱가포르서 만날 것"
2018-06-02 08:10:32 2018-06-02 08:10:3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1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만날 것”이라며 “일이 잘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과의) 관계가 잘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나 80분간 대화를 나눴다. 김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친서에 대해서는 “아직 읽진 않았다”면서도 “매우 좋고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종전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종전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단 한번의 만남으로 모든 일을 해결할 수는 없다”며 “어쩌면 두번째, 세번째 만남이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아무것도 없을 수도 있지만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잘 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김 위원장 역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믿는다”며 “북한도 비핵화를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 역시 국가로서 발전하기를 원한다. 우리가 그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북한에 ‘최대 압박’이라는 용어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를 원한다”며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추가 제재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전달받은 직후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로 향한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 동안 ‘친서 내용’을 검토한 뒤 공식 반응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