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9일 방일…취임 1년 만에 '주변 4국 방문' 마무리
현직 대통령 6년 반만의 일본 방문, "미래지향적 발전기반 마련 기대"
2018-05-04 15:13:13 2018-05-04 15:13:1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9일 일본을 방문해 한중일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3국 정상회의에서는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채택하고,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관계 등을 모색한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4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9일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차 한국 현직 대통령으로는 6년 반 만에 일본에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취임 1년 안에 주변 4국(미중일러) 방문을 마무리하게 됐다”며 “주변 4국 정상외교가 완전히 본궤도에 올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 보좌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9일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와 함께 도쿄 영빈관에서 개최되는 3국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 회의에서는 3국간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지지하는 내용의 특별성명 채택도 협의하고 있다.
 
정상회담이 종료하면 3국 정상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결과를 설명한다. 이어 3국 정상들은 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관에서 개최되는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서밋 논의결과를 보고받고 참석한 3국 경제인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후 문 대통령은 일본 총리실에서 아베 총리와 양자회담을 하고, 총리공관에서 오찬을 겸한 협의도 진행한다.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방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김 보좌관은 “문 대통령은 그간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도 빈번하게 일본 총리와 소통을 해왔다”며 “이번 정상회담을 포함해 문 대통령은 취임 1년 동안 아베 총리와 총 6차례 회담, 12회 전화통화를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특히 한일관계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이 되는 올해를 맞아 이뤄지는 이번 문 대통령의 방일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방일기간 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 간 양자 회담은 시간 부족을 이유로 성사되기 어려워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회의가 당일 일정으로 진행되고 취임1주년 등 국내 일정도 많다”며 “중국과는 정상 차원을 포함해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향후 협력 필요성 여부 등을 고려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월29일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로 남북회담 결과 설명과 의견 교환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