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정상 결단에 달렸다
임종석 "북핵·ICBM 고도 발달해 쉽지 않은 회담"…평화의집 앞마당서 합의문 발표 할 수도
2018-04-26 14:37:04 2018-04-26 15:52:1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7일 남북 정상회담 의제는 결국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이라는 핵심의제에 집중된다. 비핵화에 어느 수준까지 합의하고 어떤 방식으로 결과를 발표할 지는 오롯이 두 정상의 결단에 달렸다는 평가다.
 
임종석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대통령 비서실장)은 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일산 킨텍스 프레스센터에서 회담 의제와 일정, 북측 수행원 명단 등을 발표했다. 임 위원장은 회담 의제에 대해 “이번 정상회담은 무엇보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이라는 핵심의제에 집중된 회담”이라면서도 “핵심적인 부분은 내일 정상 사이의 몫으로 고스란히 남겨져 있다”고 밝혔다. 남과 북의 실무진들이 의제를 좁히는 것까지는 논의할 수 있었지만, 그 이상의 영역은 두 정상이 고도의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임 위원장은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고도로 발전한 이 시점에 비핵화 합의를 한다는 것은 1990년대 초, 그리고 2000년대 초에 이뤄진 비핵화 합의와는 근본적으로 그 성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핵화 의지를 양 정상이 직접 어느 수준에서 합의할 수 있을 지, 그리고 이것을 어떤 표현으로 명문화 할 수 있을 지가 어려운 대목”이라며 “비핵화에 대한 명시적 합의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까지 정상 사이에 공감을 이룰 수 있을 지, 이 역시 참모들이 결정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부연했다.
 
내일 회담 결과 발표문의 명칭이나 발표 방식 역시 유동적이다. 임 위원장은 “두 정상 간 합의가 명문화되면 판문점 선언이 됐으면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합의의 수준에 따라서 판문점 평화의집 앞마당에서 정식 발표를 할 수 있을 지, 아니면 서명에 그칠 지, 또는 실내에서 간략하게 발표하게 될 지는 아직 (여지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참모진으로서 바람은 뚜렷한 비핵화 의지를 명문화할 수 있다면, 나아가 한반도에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의미한다는 것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면 비핵화와 관련해 이번 회담은 매우 성공적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또 “그러면 이것이 북미회담으로 이어지는 길잡이 역할로서 아주 훌륭하지 않을까 이렇게 본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급히 미국을 방문한 것이 최종 비핵화 의제 조율과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에 대해선 “의제 조율은 정 실장 방미와 직접 연관돼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마지막 (정상회담) 진행 상황에 대해 공유하고, 또 저희가 회담 전에 미국으로부터 들을 이야기는 무엇인지 등을 소통하는 차원에서 다녀왔다”고 설명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6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 일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