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다스 전 직원 자택 등 압수수색
일부 관련 자료 확보…다스 본사는 제외
2018-01-03 18:17:42 2018-01-03 18:19:06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 관련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3일 전 직원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이날 경북 경주시에 있는 A씨의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다스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A씨의 자택에 일부가 보관된 정황을 포착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날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 본사도 경주시에 자리 잡고 있지만,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장모 옵셔널캐피탈 대표이사는 지난해 10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 총영사를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장 대표는 고발장에서 "지난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의 압박으로 옵셔널캐피탈이 전 BBK 투자자문 대표 김경준씨에게 받아야 할 140억원이 다스로 넘어갔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다스 의혹을 취재해 온 주진우 시사인 기자는 지난달 26일 검찰에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받고, 취재 자료를 제출했다. 주 기자는 "다스가 140억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 공권력이 어떻게 움직였는지에 대한 자료"라며 "다스 최대 주주가 죽었을 때 청와대가 세금을 줄이려고 고민했던 자료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