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1조원 규모 '기업구조혁신펀드' 출범…중소·중견기업 구조조정 지원
산은·기은·신한·국민 등 8개 은행이 50% 출자…50%는 민간 모험자본 모집
2017-12-18 11:03:14 2017-12-18 11:03:14
[뉴스토마토 양진영 기자] 금융당국이 구조조정이 필요한 중소·중견기업을 인수하는 1조원 규모의 ‘기업구조혁신펀드’ 조성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기업구조혁신펀드의 모(母)펀드에 출자하는 출자기관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업·수출입·기업·우리·NH농협·KEB하나·국민·신한 은행 등 은행 8곳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한국성장금융 등이 참여해 5000억원 이상을 출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8일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의 후속조치다.
 
기업구조혁신펀드가 주로 투자하게 될 기업군은 중소·중견 기업으로 우선 회생형 시장의 기업을 주요 투자대상으로 하고 유암코(국내 최대 부실채권 투자회사)와의 경쟁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청산형 시장에서 회생가능한 기업 등으로 투자 대상을 넓히겠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조성되는 혁신 펀드는 모자(母子)형 펀드로 구성된다.
 
1조원 규모 이상의 모펀드가 자펀드의 50%만 출자하는 구조로 나머지 50%는 민간투자자(민간 LP)를 모집해야 한다.
 
금융위는 모자형 펀드 운용 및 투자자 모집 경험이 있는 ‘한국성장금융’을 혁신펀드의 모펀드의 운용사로 선정했다.
 
펀드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출자기관 및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고, 공정성을 위해 단계별 독립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갖췄다.
 
자(子)펀드는 투자대상 선정 및 투자 등 실질적인 구조조정 역할을 맡게 되는데 출자기관을 배제한 독립적인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의사결정을 하기로 했다.
 
캠코는 ‘기업구조혁신 지원센터’를 설치해 자본시장과 대상기업을 연결하는 ‘기업구조조정 플랫폼’을 마련한다.
 
신용위험평가 결과 자율협약·워크아웃기업(B~C등급) 및 회생절차기업(D등급)으로 구분해 지원하는 방식이다.
 
자율협약·워크아웃 기업은 적격투자자 및 공적 재기지원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해 자율적 경영정상화를 돕는다.
 
회생절차기업은 향후 회생법원과 MOU를 체결해 회생기업 정보를 적격투자자들에게 제공해, 투자대상 기업을 발굴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캠코는 회생기업 경영정상화 지원프로그램도 도입하기로 했다.
 
기술력은 우수하지만 시장에서 소외된 회생기업에 대한 공적 지원을 통해 경영정상화 도모 등 사회적·경제적 손실을 막겠다는 것이다.
 
현재 회생절차를 진행중인 중소·중견기업이 대상으로 채권결집, DIP 금융, 경영정상화 등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금융공공기관·국책은행 보유 회생기업 채권을 캠코가 우선 매입하고 기술력을 갖춘 회생기업 등을 선별 후 신규자금 및 S&LB 프로그램(기업의 자산을 매입한 후 기업에 재임대)을 제공해 사업기반이 계속 유지되도록 한다.
 
캠코는 내년 중 채권결집·신규 DIP금융에 1500억원, S&LB 프로그램에 1500억원 등 3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본시장의 투자를 통해 경영정상화가 가능한 기업채권은 자본시장에 채권을 공급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MOU에 앞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기업구조혁신 펀드와 캠코의 역할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기업구조혁신펀드가 NPL 시장의 생태계와 기업정리 관행을 바꿔 기업을 살리고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해야 한다"라며 "캠코는 회생가능한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능력있는 적격 투자자 풀(Pool)을 관리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기업구조혁신펀드의 모(母)펀드에 출자하는 출자기관간 양해각서(MOU)를 8개 은행, 캠코, 한국성장금융 등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양진영 기자 cam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