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비트코인 제도권 진입)한달만에 500만→1억?…가상화폐 진실 or 거짓
가상화폐, 제도권 포함 안돼…정부, 규제 범위 주목해야
미국 선물거래, 부정적 영향 줄 수도…상장폐지·해킹 '주의'
2017-12-11 18:36:51 2017-12-11 18:36:51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500만원으로 1억원 만들기 프로젝트. 150만원으로 10억원 벌었다.’ 다단계나 불법 유사수신을 유도하는 문구가 아니다. 허황된 이야기도 아니다. 이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가상화폐 서적의 제목이다.
 
연초 100만원 수준이던 비트코인 한 개 가격이 2400만원까지 급등하면서 소액으로도 큰돈을 벌 수 있는 길이 열린 데 따른 결과다. 하지만 가상화폐에 투자한다고 무조건 돈을 버는 것은 절대 아니다. 기준 가격이 없고 등락폭이 크기 때문에 ‘대박의 꿈’은 말 그대로 꿈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 투자와 투기의 기로에 서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진실과 거짓을 알아본다.
 
11일 오전 서울 중구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에 설치된 가상화폐 전광판을 시민이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가상화폐, 비트코인 하나인가.
▲NO.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의 대표적인 코인 중 하나로 주식 시장에서의 대장주 역할을 한다. 현재 전 세계 시장에서 거래되는 코인의 개수는 1000여종에 달한다. 이 가운데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 코인원, 코빗 등에서 대표적으로 거래되는 화폐는 약 10여개다. 여기에는 비트코인을 비롯해 범용 블록체인 플랫폼인 ‘이더리움 클래식’과 실시간 자금 송금네트워크를 갖춘 ‘리플’,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대시’, ‘모네로’ 등이 있다.
이들 코인은 일종의 업그레이드 개념인 하드포크나 소프트포크를 거쳐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 캐시나 비트코인 골드 등으로 나눠지기도 한다.
 
-가상화폐 투자하면 무조건 대박?
▲NO. 가상화폐는 탈중앙화를 기반으로 한 암호 화폐로, 정부가 보증하는 법정화폐가 아니다. 이 때문에 기준 가격이 없고, 정부 당국의 규제나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크게 변동될 수 있다. 특히 상하한 가격 제한폭이 없고 24시간 전 세계에서 거래가 이뤄진다. 이에 서킷 브레이크 등 기존 주식시장의 안전장치가 적용되지 않아 가격 급등락 시 손실이 막대해질 수 있다. 아울러 보유한 코인이 상장 폐지되거나 해킹될 위험도 존재한다.
 
-선물거래가 가상화폐에 부정적 영향 주나.
▲YES. 11일부터 미국시카고옵션시장(CBOE)을 시작으로 오는 18일에는 미국선물거래소(CME)에서 비트코인 선물 거래가 시작된다. 다만 비트코인의 선물거래가 가상화폐의 제도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화폐가 아닌 상품으로 분류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선물거래 특성상 거래가 안정화될 수는 있지만 각 거래소마다 가격 차이가 있다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아울러 선물 거래 특성상 상승과 하락 모두 베팅이 가능해 현재 가격의 변동 폭을 키우는 등 일정 부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만 거래 가능?
▲ NO. 가상화폐 투자는 일반적으로 마이닝(mining, 채굴)과 거래소를 이용한 방식으로 이뤄진다. 고속의 중앙처리장치(CPU)나 별도의 채굴기, 그래픽처리장치(GPU)등을 통해 직접 채굴을 하는 것이다. 다만 코인별로 정해진 개수가 있는 가상화폐도 있고, 전기세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거래소의 경우 국내에선 빗썸, 코인원, 업비트 등이 있으며 ‘지갑’을 생성해 원하는 코인에 원하는 금액만큼을 투자할 수 있다. 아울러 해외 거래소와 재정거래를 하는 방법도 있다. 현재 전 세계에 설립된 가상화폐 거래소는 약 160개 정도로 거래소 간 거래가 가능하다.
예컨대 한국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해 외국거래소에서 비트코인 판매하거나 외국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해 국내 거래서에서 판매해 시세 차익을 가지는 형태다. 단 재정거래의 경우 코인 가격에 프리미엄이 많이 붙었을 때 활용해야 이익을 볼 수 있다.
 
-가상화폐 전면 금지 가능성 있나.
▲YES. 현재 정부는 금융위원회와 법무부를 중심으로 가상화폐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해 국내 가상화폐 투자 과열에 대한 대책마련에 나선 상태다. 이에 이르면 이번 주 중 1차 규제안이 나올 예정이다. 정부는 비트코인의 선물거래를 허용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투자금액이나 투자가격 제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를 제도권 금융으로 넣지 않겠다는 의미다. 이와 함께 금융사기 등 가상화폐와 관련한 각종 범죄가 증가할 경우 국내 거래소 거래 원칙적 금지방안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