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휜코 수술, ‘모양과 기능’ 동시에 고려해야
2017-11-16 14:16:35 2017-11-16 14:16:35
코는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굴 가운데서 중심을 잡는 구조로 단순한 높이뿐만 아니라 균형과 대칭성도 중요하다. 이 때문에 오똑하고 곧은 코는 반듯한 이미지를 주는 반면, 휜코는 상대적으로 불안정하고 강한 이미지를 주기 쉽다. 일반적으로 휜코는 정면에서 봤을 때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선이 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휜코도 드물게 있지만 외상의 결과로 발생하는 후천적 휜코가 더 많다. 다시 말해 휜코 원인의 상당 부분은 성장기에 발생하는 외상으로 인한 코 성장판의 장애이다. 특히 얼굴의 비대칭을 동반해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증상까지 있는 경우가 많다.
 
휜코의 원인과 동반 질환 파악이 필요
 
코는 외관뿐 아니라 호흡이나 후각 등의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코 수술을 할 때 겉에서 보이는 모양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의 발견과 해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휜코의 경우 코막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숨쉴 때 불편함과 함께 두통이나 수면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다.
 
특히 휜코의 흔한 동반 질환인 비중격만곡증은 코막힘이나 비염 등의 기능적 문제도 일으키지만 코가 육안상 휘어 보이는데도 영향을 끼치므로 수술 시 확인하고 교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숨 쉬는데 중요한 구조물인 하비갑개(콧속 선반 모양의 뼈)가 부풀어 오르거나 비벨브(코의 주요 숨길)의 좁아짐도 같이 파악해야 한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이현택 원장은 “휜코가 심하다고 반드시 기능적인 문제도 심한 것은 아니다”고 하면서도 “휜 정도가 미약하더라도 숨쉬기 불편한 증상은 심할 수가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또 “원인이 되는 문제나 동반 질환을 놓치는 경우 모양과 기능 두 가지 모두 불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휜코 교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모양과 기능을 함께 고려한 수술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일단 수술을 받았다면 코를 과도한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비염 등이 생기거나 악화되지 않도록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수술 후 회복과 최종적인 결과가 더욱 만족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