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몸집 불린 한국당, 보수대통합으로 정기국회·지방선거 흔든다
상임위 정수 변동, 민주당 독주 제동…지방선거 보수단일후보 선출
2017-11-06 17:18:06 2017-11-06 17:18:06
[뉴스토마토 김의중 기자]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을 탈당한 9명 의원을 흡수하며 보수대통합 행보를 본격화했다. 새해 예산안과 법안 처리를 앞둔 정기국회부터 내년 지방선거까지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사실상 116석을 확보하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수(121석)를 턱밑까지 추격한 한국당은 당장 정기국회에서 영향력 행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6일부터 정부 업무보고를 받는 등 심사를 본격화한 예산안이 첫 힘겨루기 대상이다. 이미 ▲공무원 증원 예산 ▲최저임금 관련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기초연금 ▲아동수당 ▲시민단체 ▲남북교류협력 관련 예산 등을 ‘7대 퍼주기 예산’으로 규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일단 퍼주고, 세금을 올리고, 국민을 울리는 예산은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세법 개정안과 경제민주화 법안 등 정부여당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각종 개혁안에도 더 강하게 제동을 걸 것으로 예상된다. 늘어난 9석의 힘은 실로 막강하다. 상임위원회에선 이미 지각변동이 시작됐다.
 
국토교통위의 경우 전체 31명 가운데 민주당 소속 의원이 13명, 한국당이 12명이었으나, 김무성·주호영 의원이 한국당으로 자리를 옮기면 13대 14로 정수가 역전된다. 안전행정위도 황영철·홍철호 의원의 합류로 한국당이 10석으로 자리를 늘려 9석인 민주당을 앞선다. 국방위에선 김영우 위원장의 입당에 따라 한국당이 사회권을 가져온다.
 
예산안이든 법안이든 모든 안건이 상임위를 거쳐야 하는 국회 시스템에서 무시할 수 없는 변화다.
 
특히 한국당은 116석에 이어 ‘플러스 알파’까지 점치고 있다. 한 주요당직자는 “유승민 의원 등과 함께 바른정당에 끝까지 남을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라면서 “국민의당이 변수지만, 잔류 인원 중에는 이미 한국당에 입당하기로 약속된 사람이 더 있다”고 말했다. 이 당직자는 “빠르면 올해 안에, 늦어도 내년 초까지 보수대통합 정당을 완성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보수단일 후보를 내는 게 목표”라고도 했다. 이를 통해 정권심판론과 함께 진보 대 보수의 프레임을 만들어 지지층을 결집한다는 복안이다.
 
민주당은 보수대통합을 놓고 “도로 한국당”이라고 비판했지만, 내부에 적잖이 위기의식이 깔려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우원식 원내대표가 최근 국민의당, 바른정당에 이른바 ‘2+2+2 회의 구성을 제안한 배경에도 보수대통합에 대한 긴장감이 묻어있다는 평가다.
 
그렇다고 한국당이 마냥 좋아할 만한 형편은 아니다. 여전히 의석수에서도, 지지율에서도 민주당에 열세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이 50%대 지지율을 유지하는 반면 한국당은 20%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때와 달리 지금의 한국당엔 여론을 끌어 모을 구심점이 될 만한 인물이 없다는 점에서 지지율 복원 방안은 요원해 보인다.
 
당 혁신 작업에 한창인 홍준표 대표와 그에 반발한 친박,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동조했던 20여명에 이르는 김무성계의 불안한 동거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다.
 
다음 달로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과 당협위원장 교통정리, 원외 당협위원장·당직자들의 복당 문제 등을 두고 충돌할 가능성도 있다. 전략공천을 대폭 늘리려는 홍 대표의 지방선거 공천 계획 역시 예고된 갈등이다.
 
홍 대표의 한 측근 의원은 “이제는 계파별로 땅따먹기 하던 시대는 끝났다”면서 “여론에 부합하는 보수대통합과 혁신을 한다면 갈등도 자연스레 봉합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 친박계 의원은 “그동안 친박의 당 기여도는 무시한 채 상황이 바뀌었다고 적폐로 몰아붙이는 독불장군식 개혁으로는 당을 통합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6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의중 기자 zer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