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시장, MB 고소·고발 “서울시민이 피해자”
국정원법 위반, 명예훼손, 공무집행방해 혐의
2017-09-19 14:29:26 2017-09-19 14:29:26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원순 제압문건’ 등으로 개인과 가족 명예를 훼손하고, 시정 사찰 등으로 업무를 방해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했다.
 
박 시장은 19일 국정원의 일명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을 개인 및 가족 명예훼손과 공무집행 방해, 직권남용,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을 통해 나 뿐만 아니라 가족, 서울시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 및 시정사업 방해는 박근혜 정부까지 이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그야말로 국가의 근본을 무너뜨린 범죄행위”라며 “이번 고발에 따라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면 이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고소인에 서울시를 포함한 것에 대해 “박원순 제압문건을 보면 서울시정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사찰, 폄훼, 탄압하겠다는 의지와 구체적인 계획들이 자세히 나와 있다”며 “개인과 가족에 대한 음해·탄압뿐 아니라 서울시정을 방해하겠다는 목표와 전략으로 서울시도, 서울시정도, 서울시민도 같은 피해자”라고 설명했다.
 
고소·고발 취지에 대해서는 “단순히 제 개인과 가족에 대한 문제일 뿐만이 아니라, 서울시정의 안정적인 운영과 서울 도시 발전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며 “피해자로서 피해를 구제하는 차원을 넘어 한 사람의 중요한 정치인으로서, 서울시장으로서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는 책무감·책임까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 측이 제기한 ‘정치적 보복’설에 대해서는 “우리 가족과 서울시에 가해진 이런 것들이야말로 정파적이고, 정치적인, 비열한 전략과 목적에 기초해 이뤄진 일”이라며 “21세기에 들어왔는데도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의해 되풀이되고, 민주주의와 국가의 근간이 훼손됐다는 것이 용납하기 어려운 정파적이고 정치적인 공작”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박 시장은 박근혜 정권에서도 이 같은 탄압이 이뤄졌다며, 검찰 수사로 사실이 밝혀지길 기대했다.
 
박 시장은 “여러 객관적인 근거로 보면 이명박 정권에서뿐만 아니라 박근혜 정권에서도 탄압이 이어졌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고발에 의해 국정원이나 청와대 등 여러 권력기관에 의해 자행된 것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를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그동안 개인과 가족에 대한 조직적이고 집요한 공격으로 마음고생이 적지 않았음을 털어놓기도 했다. 박 시장은 “어버이연합은 19번에 걸쳐 아무런 근거도 없는 아들의 병역 문제를 끊임없이 문제 제기했고,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 수준의 잔인한 공격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계속했다”고 강조했다. 또 “서울시장이라는 공직에 있는 저로서는 합리적 비판은 얼마든지 감내해야 하고, 감내할 준비가 돼 있지만, 가족에까지 그런 다양한 공격을 하는 것은 굉장히 비인간적이고, 그것이야말로 가장 정치적인 저열한 공격”이라고 얘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고발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