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친환경차, 보조금 늘어나면 차도 늘어날까
급속·완속충전기 이용 불편 여전…인프라 구축 속도 높여야
2017-07-04 06:00:00 2017-07-04 06:00:00
[뉴스토마토 심수진기자] 환경부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907대의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했다고 발표했다. 보조금을 늘려 전기차 보급을 늘리겠다는 계획이지만 업계에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반응이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1508기, 완속충전기는 1602기로, 환경부와 한국전력, 지자체와 민간사업자들이 각각 충전기 보급에 참여중이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600기로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간사업자를 제외하고 환경부가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올해 목표치 1201대의 절반수준인 673기로 올해 말까지 최소 530여기의 급속충전기를 더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다.
 
올해 총 1만40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전자가 충전에 대한 걱정없이 전기차를 구매하게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 3100여기의 완속·급속 충전기가 설치돼 있음에도 전기차 운전자들은 여전히 불편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는 입주자대표회의 동의를 받아야 아파트 주차장 내 완속충전기 설치가 가능하다. 주거지에서의 충전이 어렵기 때문에 완속충전기를 통한 장시간의 충전이 어렵다면 인근 급속충전기나 휴대용충전기를 구매해야 한다. 또 전국 급속충전기는 1508기에 달하지만 강원도 전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15대에 불과해 도내에서의 급속충전이 쉽지 않다.
 
전기차 인프라 부족은 수입차업체들의 국내 전기차 출시 지연의 원인이기도 하다. 올해 하반기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를 국내에 출시할 예정인 메르세데스-벤츠는 국내 전기차 출시가 다른 시장에 비해 늦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한국의 전기차 인프라 구축 현황을 지적했다. 앞서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사장은 "신차 출시의 글로벌 타임라인이 다른 것은 해당 시장의 준비와 인증과정에서 걸리는 시간의 영향을 받는다"며 "벤츠의 친환경차량은 이미 기술과 투자가 다 진행됐지만 한국시장이 얼마나 준비가 됐는지가 중요하며 이에 맞춰서 출시 계획을 잡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요시다 아키히사 한국토요타 사장 또한 지난 '하이브리드의 비전' 포럼에서 "토요타는 운전자 입장에서 어떤 차종이 더 받아들이기 쉬운지를 고민하면서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며 "전기차는 편의성을 위해 큰 배터리를 장시간 충전해야 하는 만큼 아직까지는 발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남 순천시에 설치된 공공 급속 충전기. 사진/뉴시스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