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조직, 18부·5처·17청·4실로 변경…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소방청·해양경찰청 독립, 국가보훈처 장관급 격상
2017-06-05 10:11:58 2017-06-05 10:11:58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정부와 여당은 5일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하는 등 정부조직을 기존 ‘17부, 5처, 16청’에서 ‘18부, 5처, 17청, 4실’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국내외 어려운 여건을 고려하고 국정 안정을 위해서 정부조직개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이같은 내용의 고위 당·정·청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새롭게 설치되고, 소방청과 해양경찰청은 독립된다. 기존 차관급인 국가보훈처는 장관급으로 격상되고, 청와대 경호실(장관급)은 차관급인 경호처로 격하된다.
 
통상 기능은 외교부로 이관하지 않고 산업부에 그대로 남기되, 차관급인 통상교섭본부로 격상키로 했다. 물관리 업무는 환경부로 일원화한다.
 
5일 오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 장하성 정책실장, 김수현 사회수석,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이 총리,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사무총장, 우원식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