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알파고 아버지' 하바시스 "활용도 높은 범용 AI 개발할 것"
일자리 대체 우려에 "일의 가치가 새로워 질 것"
2017-05-25 17:41:28 2017-05-25 17:41:28
[뉴스토마토 정문경 기자] '알파고의 아버지'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인공지능(AI) 자회사 딥마인드 CEO가 알파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 AI 개발에 도전한다. 
 
25일 데미스 하바시스 딥마인드 CEO는 화상연결을 통해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구글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최적화를 통해 냉난방에 들어가는 에너지 40%를 절약해 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며 "스스로 학습이 가능해진 새로운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바둑을 넘어 의료 분야 등 여러 가지 지표를 복합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영역의 문제들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데미스 하바시스 구글 딥마인드 CEO. 사진/구글
 
에너지 절약 외에 의료 진단과 헬스케어 등 다양한 영역에의 AI 적용에 가능성을 뒀다. 그는 "알파고 개발 과정에서 지식보다 어떻게 학습하느냐를 파악한 것이 중요하다"면서 "신약 발견 등 복잡하고 많은 시간·비용이 드는 영역에서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이비드 실버 딥마인드 리서치 과학자도 "단일 알고리즘으로 여러 가지 가능한 범용성 지닌 알고리즘 개발이 목표"라면서 "최대한 여러 상황에 적용되는 근본적인 범용 알고리즘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하바시스는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에 "일의 가치가 새롭게 매겨질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인공지능이 수행할 수 있는 일이 생겨날 것이라 생각한다"며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종류의 일자리들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감능력이 필요한 일, 사람들에게 케어를 제공하는 일과 교육 등에 대해서는 가치가 새롭게 매겨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직은 AI 연구가 초기지만 향후 적용이 확대되면서 AI의 윤리의식과 책임소재 등이 고민돼야 한다"며 "인공지능이 만인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며, 윤리의식의 적용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3월 이세돌 9단과 맞붙은 알파고는 1세대 TPU를 썼지만 이번에 알파고 마스터는 전력의 10분의 1만 사용하고도 같은 속도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진 2세대 TPU를 사용했다. 2세대 TPU는 특히 강해진 데이터 처리능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배웠다.
 
한편 알파고는 이날 중국 저장성 우전의 ‘바둑의 미래 서밋’에서 진행된 커제 9단과의 두 번째 1대 1 대국에서 155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뒀다. 이로써 3번에 걸쳐 치러지는 대국에서 2연승으로 승리를 확정지었다. 대회 우승 상금은 150만 달러(약 17억원)를 확보했다. 알파고는 승패와 무관하게 오는 27일 커제 9단과 세 번째 대결을 치른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