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완료, 금융당국 "민간관리 체제로 정상화 추진"
17~18일 사채권자 집회 모두 가결…CP투자자도 이번주 동의할 듯
임종룡 위원장 "2018년 이후 조선사 빅3에서 빅2로 구조조정 고려"
2017-04-18 16:13:35 2017-04-18 16:13:50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1조3000억원 규모 채권에 대한 채무재조정이 모두 가결되면서, 대우조선은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을 피하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와 매각을 위한 '몸집 만들기'를 위해 민간 중심의 대우조선 경영관리위원회를 꾸리겠다는 방침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사채권자 집회에서 모두 채무조정 동의를 얻는 데 성공했다.
 
이날 14시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5회차 사채권자 집회에서 찬성률 99.61%로 채무재조정 안건이 가결됐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에 열린 집회에서는 99.9%의 찬성률로 채무조정안이 가결된 바 있다.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는 지난 17일 1회차부터 좋은 출발을 알렸다. 전체 사채권 3000억원 중 80%에 해당하는 사채권자가 참석했으며, 그 중 99.99%가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최대 채권자인 국민연금이 전날 보유 채권 전체 금액에 대한 채무조정안에 찬성하는 서면결의서를 제출한 것을 비롯해 사학연금, 우정사업본부,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증권금융 등 전체 사채권의 90%를 보유한 기관 투자자들이 모두 채무조정에 찬성하면서 이후 집회의 순탄한 진행을 예고했다.
 
2회차 집회에서는 98.99%의 찬성률로 가결됐으며, 개인 투자자가 많아 다소 변수가 예상됐던 3회차 집회에서도 참석자 96.37%가 찬성했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이 모두 통과됨에 따라 회사채 투자자들의 동의 작업이 완료됐다. 대우조선은 1조3500억원 규모 회사채의 50%는 출자전환 받고 나머지 절반은 3년간 상환을 유예 받게 됐다.
 
대우조선은 19일 법원에 사채권자 집회 결과에 따른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인가까지 1~2주 가량 시간이 걸리고, 인가 후 추가로 일주일간 사채권자의 항고가 없어야 채무재조정 안의 효력이 최종적으로 발생한다.
 
현재 사채권자 집회와 별개로 대우조선은 2000억원 규모의 CP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모든 CP 투자자의 동의를 받으면 당초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내건 '모든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이란 전제조건이 성립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사채권자 집회 결과가 나온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채권단과 대우조선이 CP 투자자들의 동의를 구하고 있다"며 "늦어도 이번 주 내로 합의에 이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후 대우조선은 산업·수출입은행이 지원하는 2조900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활용해 유동성 위기를 탈피하고 자율적 구조조정으로 정상화 작업을 진행할 전망이다. 올 상반기 안에 출자전환 등 자본확충이 마무리되면 2000%를 넘던 부채비율이 320%대로 낮아져 정상 기업으로 신규 수주와 선박 인도 작업에 매진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회생의 기회를 잡은 대우조선의 다음 과제는 회사경영을 정상화시키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중심의 경영 관리 체제를 민간 전문가 주도로 바꾸는 후속 작업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임 위원장은 "채무재조정 이후 남은 문제는 대우조선 정상화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대우조선의 자구계획이 철저히 이행되는지를 점검하는 관리 체계와 이를 감시, 감독하는 민간 전문가 중심의 경영관리를 통해 정상화 작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우조선이 2018년 이후 작지만 단단한 기업으로 바뀐다면 전반적인 조선업 구조조정이 가능하다"며 "인수·합병(M&A)를 통해 대우조선의 주인을 찾는 과정에서 조산서 빅3를 빅2로 만드는 방안 등이 고려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가 열린 18일 오전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해양 앞 신호등에 청신호가 들어와 있다. 사진/뉴시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