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터뷰)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안덕수 원장 “소아 아토피, 꾸준한 근본치료가 중요”
2017-03-13 16:08:06 2017-03-13 16:08:06
아토피는 전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난치성 피부질환이다. 특히 전체 아토피 환자 중 유아, 소아기에 발생하는 유아아토피, 소아아토피 환자가 전체의 50% 정도를 차지할 만큼 어린아이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난다.
 
유아, 소아 아토피가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아이들의 면역체계가 교란되어 피부의 힘이 약해져 보호막과 면역력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유아, 소아토피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아토피, 사마귀, 습진 등 난치성 피부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마포 신촌 피부한의원인 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안덕수 원장을 만나 얘기를 나눴다.
 
유아, 소아 아토피 환자가 많은 이유는?
 
▲ 아토피는 보통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만성 습진성 피부질환이다.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되면서 피부에서 염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에 따라 인체 내부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염증이 생기고, 외부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해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유아, 소아들은 아토피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가려움증 등을 참지 못하고 긁게 되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유아, 소아 아토피의 주요 증상은?
 
▲ 아토피가 발생해 피부가 약해지면 일단 피부의 수분손실이 많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피부는 더욱 건조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가려움증이 심해지면서 피부를 계속 긁게 된다.
 
이에 피부에 상처가 나게 되면서 2차 감염이나 태선화가 나타나면서 증상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게 된다.
 
유아, 소아 아토피 한방 치료의 핵심은?
 
▲ 유아, 소아 아토피의 한방 치료의 핵심은 인체 내부의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과 약침,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침 치료, 피부의 환부에 직접 작용하는 한방 외용제 치료를 진행한다.
 
유아, 소아 아토피 환자의 생활 관리도 중요하다고 하는데?
 
▲ 유아, 소아 아토피의 증산 완화나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환경 개선도 중요하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 섭취와 실내 습도 조절이 필요하다. 또한 피부 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자연스러운 피부 보습을 해 주는 통목욕이나 반신욕도 효과가 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