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월호 당시 청와대 간호장교, 안민석 "미국에서 감시 받고 있다"
"공익요원 정유라 남편, 독일에서 신혼 즐겨"
2016-12-05 17:21:51 2016-12-05 17:21:51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에 근무하다 현재 미국 텍사스 미군기지에서 연수 중인 간호장교 조 모 대위가 외부 접촉이 차단된 채 정부 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5일 제기됐다. 국방부는 관여 사실을 부인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지난주 조 대위와 함께 있으면서 밀착 동행했던 한국 남자 장교의 신분을 확인해달라”고 정부 측에 요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부대 내 근무하는 8500명의 미군 가운데 다수의 한국계 미군이 있다. 그중 한국계 미군 몇 분이 지난주부터 이 사항을 추적하고 사진도 열심히 찍어놨다고 한다”며 “국방부나 기무사가 그런 한국 장교가 없었다고 부인하면 큰 탈이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전혀 아니다. 국방부에서 관여하고 있는 바 없다”고 부인했다.
 
또한 안 의원은 청와대에 반입된 감초주사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태반주사와 백옥주사는 미용을 위한 주사인데, 감초주사는 약물 중독을 방지하는 주사”라며 “누가 맞았겠나. 이 감초주사가 지난 2년간 100개가 들어갔다”며 박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세월호 당시) 중앙재난대책본부에서 보고 받았을 때 누가 봐도 자다 깨어난 얼굴이었다”며 “누군가 영양제에 프로포폴 같은 마취제를 넣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청와대 간호장교가 두 명 있었는데, 신모 대위는 지난 주 기자회견에서 주사를 안 놓았다고 했다. 그럼 남은 건 (조 대위) 한 명”이라며 조 대위의 청문회 출석도 요구했다.
 
이외에도 안 의원은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남편으로 알려진 신주평씨가 공익요원 신분으로 독일에서 정씨와 신혼생활을 즐겼다고 폭로하면서 신씨의 병역기록과 출입국 기록 자료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병무청 측은 “개인자료라 알려줄 수 없다”며 “정식 절차를 밟아 요청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청와대가 삼권분립의 원칙을 훼손하고 대법원 인사에 관여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4년 9월6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법원 지나치게 강대·공룡화, 견제수단 생길 때마다 길을 들이도록’이라고 지시했다”며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 일부를 공개했다.
 
이 의원이 공개한 김 전 수석의 비망록에는 ‘호남 ×’, ‘이번 기회 놓치면 검찰 몫은 향후 득 난망’, ‘황교안·다 스크린, 16기 5명에는 없음’, ‘광주일고 2명이라 불가’, ‘대법관 추천 관련 보고’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의원은 “대법관 검찰 몫 획득 작업 전모와 함께 검찰 출신 대법관을 인선하려는 불순한 목적이 드러났다”며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이 대법관 후보자 인선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은 삼권분립 정신을 훼손하고 헌법을 파괴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새누리당 정유섭 의원은 “교육부가 10월 국정감사 당시 정유라의 이화여대 특혜입학 관련한 조사를 바로 하겠다고 했으나 실제 본격조사는 JTBC의 최순실 태블릿 보도 직후(10월25일)에야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며 교육부의 소극적인 자세를 질타했다.
 
정 의원은 “정유라 특혜 의혹이 언론을 통해 드러난 9월 말 이후 한 달 이상 지난 뒤에야 교육부 감사가 이뤄져 증빙자료들을 은폐할 시간적 여유를 벌어준 셈”이라며 “정유라의 사촌언니 장시호씨의 연세대 입학특혜 의혹과 관련해 연세대는 ‘보관기관 만료로 자료 모두폐기’했다고 한다”며 연세대에 대한 특별감사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에 근무했던 간호장교 조 모 대위 관련 제보를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