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더민주당, 기업은행 진상조사…성과연봉제 불법 도입 사항 집중점검
노조 "임원 강요로 인권 침해 당해"…사측 "동의서 적법하게 받았다"
2016-05-30 17:24:15 2016-05-30 17:24:15
[뉴스토마토 김형석기자]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당)이 성과연봉제 도입을 결정한 기업은행에 대해 진상조사를 진행했다. 산업은행에 이어 진행되는 이번 조사에서는 성과연봉제 도입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행위 여부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한정애 의원을 단장으로 한 11명의 더민주 의원은 30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노동조합과 권선주 기업은행장 등 노사 양측의 의견을 들었다.
 
이번 진상조사는 사측이 지난 23일 성과연봉제 도입에 강압과 협박이 있었다는 노조의 주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임원들이 지난 23일 본부장과 지점장들을 압박해 직원들에게 성과연봉제 동의서 서명을 받도록 강요하는 등 일선 직원들이 인권침해를 받았다"며 "일부 부장과 팀장은 동의서를 작성하지 않은 직원은에게 11번이나 회의실로 따로 불러내 사인을 강요하고 인사나 평가 불이익을 언급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반면 권선주 은행장은 "동의서 작성 시 불법 사례를 조사한 적이 없고 보고받지 못했다"며 "동의서 작성은 직원의 자유인 만큼 신중하게 동의서를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기업은행 노조와 금융노조는 기업은행 본점 1층에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한 진상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금융노조와 기업은행 노조가 성과연봉제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DB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