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해욱의 가요별점)민낯의 정은지, 진심을 전하다
2016-04-19 15:44:18 2016-04-19 15:44:18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걸그룹 에이핑크의 정은지가 홀로서기에 나섰습니다. 지난 18일 첫 솔로 미니앨범을 발매했는데요.
 
◇신곡을 발표한 에이핑크 정은지. (사진제공=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정은지는 가장 뛰어난 가창력을 자랑하는 국내 여자 아이돌 중 한 명으로 꼽히죠. 매력적인 음색과 안정적인 고음 처리 능력, 풍부한 표현력 등 가수로서 갖춰야 할 조건들을 두루 지니고 있는데요. 에이핑크의 메인보컬로 활동을 펼치면서 솔로 가수로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았죠. 정은지의 솔로 데뷔에 뜨거운 관심이 쏠렸던 이유인데요. 정은지가 첫 솔로 앨범을 통해 가창력을 마음껏 뽐낼 것이라는 게 대중의 예상이었죠.
 
그런데 정은지는 그런 예상을 완전히 빗나가는 음악을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내세웠습니다. 제목은 '하늘바라기'인데요. 정은지는 이 노래를 통해 폭발적인 가창력을 뽐내지도 않고, 고음을 내지르지도 않습니다. 대신 잔잔하지만 깊은 울림을 전하는데요.
 
'하늘바라기'는 아버지를 향한 메시지를 담은 곡입니다. 정은지가 작사에 참여한 가사에는 "가장 큰 하늘이 있잖아. 그대가 내 하늘이잖아. 후회 없는 삶들, 가난했던 추억, 난 행복했다", "아빠야 약해지지마. 빗속을 걸어도 난 감사하니깐. 아빠야 어디를 가야 당신의 마음처럼 살 수 있을까"라는 내용이 실렸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가장이라면, 또 그런 아버지를 둔 자녀라면 누구나 찡한 감정을 느낄 만한 노래입니다.
 
뮤지션 하림의 하모니카 연주와 어우러진 곡의 서정적인 선율이 인상적인데요. 정은지는 가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둔 담담한 느낌의 보컬로 이 노래를 소화해냈습니다. '하늘바라기'가 포크와 팝이 조화를 이룬 장르의 노래라는 점도 눈에 띕니다. 정은지는 아이돌 가수들이 좀처럼 선보이지 않는 포크 음악을 통해 듣는 이들의 향수를 자극합니다.
 
정은지는 에이핑크의 활동을 통해 무대 위에서 화려한 모습을 보여줬죠. 댄스곡을 주로 선보이며 걸그룹 멤버다운 톡톡 튀면서도 청순한 매력을 발산했는데요. 하지만 솔로 앨범을 통해 전혀 다른 매력을 보여주네요. 화려한 화장을 벗고 민낯으로 대중 앞에 선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꾸밈 없고, 소박한 느낌의 음악을 통해 진심을 전합니다.
 
2번 트랙의 '사랑은 바람처럼'은 어쿠스틱 발라드곡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아무 말 없이 돌아오기를 바라는 간절함이 담긴 곡인데요. 정은지는 슬픔이 묻어나는 목소리로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정은지의 섬세한 감정 표현이 돋보이는 노래입니다. "그 사랑은 하얀 계절처럼 저무는 하늘빛처럼 날 아프게 하고 사랑은 바람처럼 내 곁을 스쳐갔지만 추억은 이 자리에 남아 날 살게 하죠"라는 감성적인 가사가 실렸습니다.
 
'잇츠 오케이'(It’s OK)와 '사랑이란'을 통해서도 정은지의 솔로 가수로서의 뛰어난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노래인 '잇츠 오케이'는 고백의 설렘에 대한 가사를 담고 있는 노래입니다. 곡의 도입부에서 달콤한 목소리를 들려주는 정은지는 후반부에서는 폭발적인 고음을 선보이며 폭넓은 음역대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사랑이란'은 진솔한 사랑에 대한 노래한 곡인데요. 담담하게 읊조리는 듯한 느낌의 보컬로 곡을 시작하는 정은지는 기승전결이 명확한 구성의 이 노래가 담고 있는 슬픈 정서를 잘 표현해냈습니다.
 
'홈'(Home)은 듣는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노래입니다. "늘 시작은 누구보다 느려 보여요. 세상에 지치더라도 믿어요 그대만의 꿈을", "시간이 흘러갈수록 그대는 새로워져요. 포기하지 마요 you can smile again. 그댄 아름다워요 그댄 빛나 보여요. 시간이 지나면 다 알 수 있어요"라는 가사가 실렸습니다. 정은지는 파워풀한 느낌의 보컬을 선보이며 곡의 희망적인 분위기를 전해줍니다.
 
성공적인 홀로서기입니다. 정은지가 에이핑크의 활동을 통해서는 보여주지 못했던 자신만의 음악 색깔을 첫 솔로 앨범에 담아냈고, 가요계에서 활동 중인 다른 솔로 여가수들과도 차별화된 매력을 발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정은지는 현재 '하늘바라기'로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휩쓸고 있는데요. '솔로 가수' 정은지가 에이핑크 못지 않은 음원 파워를 보여주네요.
 
< 정은지 미니 1집 'Dream'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성공적 홀로서기
 
정해욱 기자 amorr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