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용산 개발 비리' 허준영 전 사장 영장 청구(종합)
폐기물업자로부터 뇌물·불법 정치자금법 받은 혐의
2016-04-04 17:25:18 2016-04-04 18:42:44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용산 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허준영(63) 전 코레일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심우정)는 허 전 사장에 대해 뇌물수수·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4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허 전 사장은 재직 중이던 지난 2011년 폐기물업체 W사 운영자 손모씨로부터 용산AMC(용산역세권개발) 업무와 관련해 2000만원 상당을 받은 혐의다.
 
허 전 사장은 2011년 11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1억7600만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31일 허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그동안 제기된 혐의에 대해 16시간에 가까운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허 전 사장을 상대로 손씨에게 금품을 받았는지, 그 대가로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계약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했지만, 허 전 사장은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 전 사장은 출석 당일 오전 9시50분쯤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들어서기 전에도 "본 건은 한국자유총연맹에 해악을 끼치다가 퇴출당한 자들과 저를 몰아내려는 자들의 모함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또 "구체적인 사업을 하는 용산AMC(용산역세권개발)는 별도의 법인으로서 손씨가 하청 사업 일부에 개입한 정황은 전혀 몰랐다"며 "검찰에서 어떤 것을 물어볼지 전혀 모르고 왔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오전 허 전 사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용산 개발사업 관련 서류와 개인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용산AMC 고문으로 재직한 손씨는 용산 개발사업 중 폐기물 처리에 관한 120억원대 계약 과정에서 9억원 상당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달 말 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이러한 비리 의혹을 포착해 지난달 23일 손씨의 여의도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손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허 전 사장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옛 철도 정비창 부지에 국제업무지구 등을 조성할 목표로 2006년 시작된 용산 개발사업은 추진 7년 만인 2013년 무산됐다.
 
허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는 오는 6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한정석 영장전담판사의 심리로 열리며,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허준영 전 코레일 사장이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