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3가지 암보험 핵심전략과 "실시간보험료계산" 제공 비교사이트 활용하기
2016-03-04 00:01:00 2016-03-04 00:01:00
 
서울 신림동에 거주하는 김 모 씨(35세)는 최근 어머니의 유방암 2기의 진단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암이라면 다른 사람들에게만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던 김 모 씨는 어머니의 유방절제술과 항암치료 과정을 지켜보며 가슴 아팠다. 다만, 친구의 권유로 2년 전 가입했던 암 보험을 통해 치료비 걱정 없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다는 사실에 안도했다.
 
김 모 씨의 경우처럼 우연히 가입한 암 보험을 통해 보험금을 치료비에 사용할 수 있다면 천운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암 보험이 가입되어있지 않은 경우라면 병원비 걱정에 치료받는 사람과 가족모두 비용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에게서 발병한다는 암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암 보험의 가입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암 보험은 암에 대한 전문 보장을 하기위해 출시된 보험이다. 암 진단비, 암 수술비, 방사선항암약물치료비, 암 입원비 등의 특약들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보험회사마다 암에 대한 진단비와 특약의 구성에 차이가 발생하고, 갱신형 암 보험과 비갱신형 암 보험의 선택과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선택에 따라 보험료와 보장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정보를 통해 암 보험 가입부터 가입이후의 사후 서비스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후회하지 않으므로, 다음의 3가지 핵심전략을 기억하고 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 면책기간 확인과 금감원 등록 법인 대리점인지 확인해야
 
보통, 암 보험은 최초보험료를 납입한 날로부터 90일이 지난 다음날부터 보장개시가 된다. 또한, 많은 보험 상품들이 가입한 날로부터 1~2년 사이에는 가입금액의 50%만 지급하기도 한다. 따라서, 암 보험 가입이후 제대로 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더 빠른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암 보험 가입이후 가장 중요한 것은 계약관리이다. 그러나 개인설계사 또는 1~2인이 운영하는 비교사이트의 경우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한다면 계약관리를 받을 수 없게 되지만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법인 대리점에서는 총무부서 또는 관련부서를 통해 계약의 변경, 주소변경, 보험료 납부 등에 대한 보다 원활한 계약관리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본인의 보험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보험료 계산 시스템”을 도입한 비교사이트를 통해 본인에게 최적화된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 또한 중요하다.
 
둘, 합리적인 암 보험 가입요령 : 갱신형 VS 비갱신형,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의 비교
 
갱신형 암 보험의 경우, 가입시점에서는 저렴한 보험료로 매력적일 수 있으나 갱신주기(3년)마다 보험료를 재산출하여 결정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비갱신형 암 보험의 경우 가입시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보험료로 부담이 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도 동일한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순수보장형의 경우에도, 만기에 환급받지 않는 대신 저렴한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으나, 만기환급형의 경우에는 만기에 환급받을 금액을 적립해야하기 때문에 보험료의 부담이 발생할 수 있어 보험 전문가들은 보험료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셋. 현명한 암 보험 비교사이트 선택방법 : 꾸준한 계약관리와 사후서비스제공 확인해야
 
우리나라 보험가입자들이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두 가지 큰 이유 중 하나는 번거롭기 때문이고 나머지 하나는 보장을 받을 수 있을지 잘 몰라서이다. 보험을 가입하고 꾸준하게 보험료를 납입하면서도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은 계약관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약이후 철저한 사후관리까지 진행해 주고, 보험지식관련 상담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등의 계약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비교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 보험 비교사이트(http://www.insuvitamin.co.kr)는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법인 대리점으로, 암 보험상품별 면책기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갱신형 VS 비갱신형,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암 보험에 대한 가격 견적과 순위를 비교하고,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제작된 암 보험 비교표와 가이드를 통해 남성암과 여성암을 집중 보장하는 보험 상품부터 실버 암까지 상품별 필수항목들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 계약관리팀을 별도 운영하여 계약이후 철저한 사후관리를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직접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보험료계산”시스템을 홈페이지에 도입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암 보험은 메리츠화재, MG손해보험, AIA생명, KB손해보험, 동부화재, 흥국화재,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동양생명 등에서 판매중이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