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토부 업무계획)국토교통개발 해외진출 지원 강화
12월 세계은행과 협력 개발도상국 도시개발 사업모델 제안
2016-01-27 11:00:00 2016-01-27 14:13:46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국토교통부는 2016년을 국토교통분야의 해외진출을 위한 내실을 다지는 해로 잡았다. 이를 위해 해외개발사업의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의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법제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27일 국토부 업무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협업체계의 내실화를 위해 합동 수주지원단,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강점 분야를 융복합한 패키지사업 진출을 지원키로 했다.
 
해외개발사업에 대한 대외경제협력기금 등 유·무상 원조 연계강화를 위해 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교통·인프라 협의체도 운영키로 했다. 그 일환으로 오는 5월에는 공적개발원조 자금과 수출금융을 결합한 복합금융 연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수출입은행과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세계은행 등과 협력해 개발도상국의 도시개발·재정비 사업모델을 제안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도시개발 수요가 높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신흥 개도국과 해외도시개발 협력 MOU를 체결해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건설 분야에서는 고부가가치 투자개발형사업의 활성화를 유도키로 했다.
 
우선 코리아 해외인프라 펀드(20억달러) 활성화를 위해 3월 중 운영지침을 제정하고 정례협의회, 투자 로드쇼(2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9월에는 민간자본의 해외건설펀드 참여확대를 위해 해외건설특화펀드 및 집합투자업자 관리지침을 제정할 계획이다.
 
특히, 인프라 분야 민관 공동진출 협의회를 통해 공공기관의 기획·운영 경험과 민간의 설계·시공능력 결합을 지원키로 했다. 국토부는 투자사업 발굴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시 리스크관리 및 금융투자 컨설팅, 수주지원을 함께 제공하고, 사후 모니터링도 책임진다. 중소기업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해외산단 개발 추진전략도 6월 마련키로 했다.
 
해외사업 관리 모니터링도 강화해 수익성 등의 정보를 정부지원과 연계, 회계투명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키로 했다. 미수금 분석 등으로 사업별 수익성 악화를 사전 점검하고, 지역·공종별 수주잔고 및 해외건설 경기실사지수 등 지표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물산업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자원전문대학원과 수자원공사 연계 및 유네스코 국제물연구교육센터를 설립해 전문인력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개발, 인력양성, 금융지원, 물산업 해외진출 지원 기관설립 등을 담은 수자원산업육성법을 제정키로 했다.
 
향후 5년간 270억원을 투자해 역삼투방식 해수담수화 플랜트의 에너지효율성을 높이고, UAE 등 진출 대상국과 공동연구하는·시범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대구·경북에서 열린 제7차 세계물포럼의 후속조치로 한국 국제물주간을 차질없이 준비하고, 물 분야 국제교류도 지속적으로 가질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철도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례협의체 운영을 통한 사업별 지원방안 도출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수주지원단도 파견해 정부간 협력과 현지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신규 사업 발굴을 위해 정부간 협력을 강화하고, 주요국가와의 철도협력회의 개최, 고위급 세일즈 외교 등을 통한 주요사업 진출기반도 다지기로 했다.
 
해외공항사업 진출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국토부는 해외공항 개발사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기존 컨설팅 위주에서 ‘설계-건설-운영’ 등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세웠다. 사업유형별 수주전략, 금융조달방안 등을 담은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하반기 중 마련하고, 홍보를 위한 현지 로드쇼도 개최키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달 국토부, 외교부, 코트라, 금융기관 등과 민관협의체를 구축하고, 상반기 중 인천·한국공항공사간 역할분담 방안을 만들 방침이다.
 
 
 
 
한승수 기자 hans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