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서주연기자] “ ‘매직넘버’로 노후 설계 하세요”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은퇴후에 과연 어떻게 생활할까에 대한 고민이 많다. 연령대를 불문하고 보험과 연금을 비롯해 각종 실버 상품들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뜨거워지는 이유다.
김영진 PCA생명 사장은 그러나 노후에 필요한 것은 꼭 돈만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그가 늘상 강조하는 ‘매직넘버’란 은퇴후를 설계할 때 단순히 필요한 돈만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꿈을 실현하면서 살아갈지를 숫자로 표현한 것.
김사장은 많은 사람들이 젊어서부터 은퇴를 준비하는 사회가 됐지만, 정작 필요한 비용말고는 무엇을 하고 살지에 대한 고민은 없다는 것을 지적했다.
대담: 서주연 금융팀장
- PCA생명보험을 소개하자면.
▲ 160년 전통의 영국의 프루덴셜금융지주회사의 한회사로 국내에는 2002년 진출했다. 영국 런던본사 는 1848년 설립됐고 세계 12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새로운 상품 많이 개발하고 선진적 재정설계 많이 선보이고 있어 앞으로 한국에서 할일이 많은 회사다.
- 은퇴 솔루션에 특화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 2005년부터 은퇴캠페인을 매년 진행해 왔다.
많은 사람들이 은퇴얘기는 많이 하지만 과연 은퇴준비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른다.
처음으로 은퇴견적 제공과 특수한 상품 설명 하고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다보니 고객들이 많이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은 은퇴솔루션에서 PCA 생명이 자리매김 하고 있는 상황이다.
- 매직넘버는 어떤 캠페인인가?
▲ 은행과 증권 보험 등 많은 금융사에서 은퇴얘기를 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상황이다.
‘매직넘버’는 내가 은퇴를 하고 나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다. 사실은 은퇴라는 표현을 영어로 ‘retirement’ 가 아닌 ‘returnment’ 로 표현하는게 적합하다는 생각이다.
- 그렇다면 김영진 사장이 가지고 있는 매직넘버 즉 은퇴 후 계획은 뭔가?
▲ 나의 매직넘버는 604815 이다.
그 뜻은 60세가 되면 마음에 맞는 4가족이 한데 모여서 작은 재단을 설립한 뒤 정신독립운동을 실행하는 것이다.
정신독립운동은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독립이 안돼있기 때문에 자신의 정신적인 독립을 어떻게 이룰지 고민하는 것이다.
여러 사람들이 자기자신이 아닌 남의 시선만을 신경쓰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도록 하는 사업을 하고 싶다.
- PCA생명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도 눈에 띄는데 어떤 활동인가?
▲ 은퇴 캠페인도 사회공헌을 위해 시작한 것. 매직넘버를 통해 국민들이 자신이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느끼면서 사회전체의 질을 높이고 싶다.’
그외에 영어교육과 아동지원들 하고 있다. 회사가 좀더 성장해 좀더 많은 공헌을 하고 싶다.
- 이런 사회공헌활동을 하는데는 남다른 의미나 보람이 있을텐데 어떤가?
▲ 직원들이 봉사활동을 갔다가 본인들이 더 많은 도움을 받고 온다. 나를 위해 하지만 나도 다른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이러한 여러가지 의미를 느낄수 있는 기회다.
- 최근 외국계 보험사들의 성장이 눈에 띄는데, PCA생명의 향후 계획은 ?
▲ 우선 매직넘버를 많이 확산할 계획이다. 가능한 많은 국민들이 매직넘버를 갖게 해드리고 싶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재정적인 부분 뿐 아니라 비 재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싶다. 그를 위한 재정적인 준비에 대한 도움은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이 매직넘버를 하나씩 갖게 될 때 까지 캠페인을 벌이겠다.
- 보험 상품의 홍수와 업계의 과열경쟁 등으로 소비자들이 보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많다.
김영진 사장이 생각하는 보험이란 무엇인가?
▲ 보험업 종사자들은 많은 분들이 미래에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도움이 필요없다고 생각하거나 인식조차 못하는 분들께 이를 전파해야하는 의무가 있다.
여러가지 보험에 대한 인식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여러분들이 보험의 필요성을 직접 느끼지 못해도 보험의 필요성을 전파하고 싶어하는 그들의 열정과 사명감을 널리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 김영진 사장 약력
▲ 1985년 부산대 수학과 졸업 ▲ 1984년 교보생명 입사 ▲ 1987년 한국 알리코 생명 ▲2007 AIG 생명보험 한국-일본 지역본부 부사장 역임 ▲ 2009년 PCA 생명보험 대표이사 사장 선임
뉴스토마토 서주연 기자 shriver@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