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자동차 업계, 잇따른 의혹 제기에 '울상'
2015-10-12 14:47:36 2015-10-12 14:47:36
자동차 업계가 정치권의 잇따른 의혹 제기 속에 울상을 짓고 있다. 폭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시작된 비판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된 모양새다. 이에 소비자들이 불신과 혼란이 가중돼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선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파문과 늑장대응 논란, 수입차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비싼 수리비와 딜러사 수익 악화, 반강제적 전용 금융계열사 이용 추천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참석한 폭스바겐과 아우디, BMW, 메르세데스-벤츠의 한국법인 대표들은 사과에 급급했다.
 
불똥은 국산차 업체들에게로 튀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성호 의원은 현대·기아차가 지난 2012년 일부 디젤 차량에서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자제어장치(ECU) 프로그래밍을 조작했고, 과징금 2억6000만원을 부과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는 "프로그래밍 변경은 환경부의 시정권고(리콜 및 양산적용)에 따라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면서 "변경 내용을 환경부에 신고하지 않은 행정절차 미숙 때문에 과징금이 부과됐다"고 해명했다.
 
현대차그룹 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012330)도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제기한 '1차 협력사의 불량 에어백 커버 납품' 의혹 해명으로 진땀을 뺐다. 현대모비스는 "2012년 11월 제보를 받고 내부조사와 별도시험까지 거친 결과 제품들이 모두 품질기준을 통과해 문제가 없었다"며 "자사가 품질 결함을 알고도 은폐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르노삼성차도 국토부 연비 사후 검증 결과 QM5가 부적합 판정을 받자 "타기관에서 객관적 검증을 위해 추가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섣부른 판단은 유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동차 업계는 가을철 성수기를 맞아 전략 신차 출시와 가격 프로모션을 앞세워 판촉 경쟁에 돌입했다. 하지만 일선 영업점에서는 계속된 의혹과 해명이 소비자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어 향후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서울의 한 국내차 영업점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와 관련해 부정적인 뉴스가 많아 고객들의 관련 문의가 늘었다"며 "폭스바겐 사태로 국산차가 반사이익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국산차들도 함께 유탄을 맞고 있는 터라 연말까지 판매 호조가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 사태로 다른 업체들까지 의혹이 불거져 억울한 측면도 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지금까지 자동차 업계 전반적으로 소극적 정보 공개와 소통으로 소비자들이 불만을 갖게 한 점도 분명 있는 만큼 자체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8일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배출가스 논란과 관련, 수입차 대표들이 증인으로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대표, 토머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대표. 사진/뉴시스
 
강진웅 기자 multimovie7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