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野, 총리 인준 '난색'·대법관 청문회 '불발'..강경모드
총리 낙마 세번째 부담..박상옥에는 '자진사퇴' 요구
2015-02-11 15:22:22 2015-02-11 15:22:22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현재 국회에서 진행 중이거나 진행될 예정이었던 인사청문회 대상자 모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내비치면서 강경 모드를 지속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지난 10일 여야 공방 끝에 언론통제 및 회유 의혹 등을 담은 녹취록이 공개되며 입장을 번복하는 등 총리 후보자 지명 당시와는 180도 다른 국면 속에서 여론의 압박을 받으며 11일 이틀째 인사청문회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녹취록 공개 이후 일부에서는 후보직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등 대대적 공세에 나서는 모습이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번에 걸친 총리 후보자 낙마가 있었고 이번이 세 번째라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으나 더 이상 그럴 수 없게 됐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인사청문회가 끝나는 대로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들의 총의로 우리 당의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주승용, 오영식,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공개적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새정치연합은 여야가 당초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 열기로 합의한 본회의 일정(12일)을 여당에 연기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본회의 일정이 다음 주로 넘어간다면 인사청문회법 6조에 따라 지난달 26일 국회에 접수된 대통령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의 심사 및 인사청문 기한(접수 후 20일 이내)을 지나게 되고, 이에 따라 대통령이 10일 이내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해야 하는 상황이라 여권에서는 이번 주 내로 총리 임명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는 부담이 큰 상황이다.
 
박 대통령은 낙마한 문창극 총리 후보자 지명 당시 문 전 후보에 대한 반대 여론이 비등해지자 해외순방 일정을 이유로 문 전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접수를 늦추며 사실상 지명을 철회했고 문 전 후보자는 결국 자진사퇴한 바 있다.
 
만약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 절차가 금주 내로 마무리되지 않으면 여론의 관심은 자연히 청와대로 쏠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와 원내 구성 상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여당이 단독으로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강경 모드를 지속하고 있지만 문 대표가 말했듯 총리 후보자가 세 번 연속 낙마하는데 내심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한 원내관계자는 "(총리 후보자 낙마를) 당론으로 정한 적은 없다. 조금 더 여론의 추이를 봐야 할 것 같고 (세 번째라)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이런 상황을 감안 새정치연합은 본회의를 열되 반대 표결이나 표결 불참 등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여야 원내지도부가 당초 이날 열기로 합의했던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결국 불발됐다.
 
박 후보자 개인의 이력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불어 국무총리 청문회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여야 양당 간 협의에서도 논의되지 않는 상황이다.
 
박 후보자는 후보자 지명 이후 고 박종철 군 고문치사 사건 수사팀 검사 경력이 지적되고 이를 국회에 제출한 대법관 임명동의안에 누락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일찍이 자진사퇴 요구를 받았다.
 
대법관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정치연합 이종걸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일정 합의가 잘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밝히며 "1차적으로는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원하고 있다. 대법관은 인물도 많은데 참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