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리포트)국내 중소 조선사, 7년새 80% '퇴출'
2015-01-22 17:20:32 2015-01-22 17:20:32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2008년 조선업 호황기 대비 국내 중소 조선사들의 약 80%가 시장에서 퇴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주금액 기준 전 세계 10대 조선사에 포진한 국내 대형 조선사들을 제외하면 중소 조선 시장은 사실상 붕괴됐다는 평갑니다.
 
22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정상적인 영업과 조업을 하고 있는 국내 중소 조선사는 6곳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7년 전 조선 호황기 27곳에 비해 77.8% 급감한 수준입니다.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어 신규 수주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형 조선사와 마찬가지지만, 가격 경쟁력과 수주 선종 면에서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신규 채용에도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중소 조선사들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우수 인력을 어렵게 모집해도 대형사로의 이직률이 높아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힘든 실정입니다.
 
특히 영업부문은 국내 중소 조선소들이 중국 조선소에 비해 가장 취약한 부문으로 꼽힙니다. 중국의 경우 국영 기업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형 선박의 영업이 이뤄지고 있지만 국내 중소 조선사들은 자체 영업조직이 부족해 주로 대행업체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지역적으로 밀집돼 있는 조선소들의 특성을 이용해 지역별 공동구매와 공동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 인력을 보강해 영업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뉴스토마토 최승근입니다. (뉴스토마토 동영상뉴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