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저소득층 디지털TV 구매 돕는다
2014-12-30 12:00:00 2014-12-30 12:00:00
[뉴스토마토 김진양기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및 시청각장애인 등 저소득층의 디지털 콘텐츠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저소득층이 디지털TV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저소득층 디지털방송 시청지원 사업'을 내년 1월2일부터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저소득층 디지털방송 시청지원 사업'은 경제적인 부담으로 디지털 방송 시청이 어려운 디지털 소외계층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저렴하게 디지털TV를 구매하고, 디지털방송 서비스 시청에 요금 부담을 최소화해 디지털 전환 부담 경감을 위해 추진된다.
 
미래부는 우선 국내 디지털TV 제조사를 대상으로 저소득층 보급 모델을 공모해 8개 모델을 선정했다. 가격은 시중가의 70%선에서 책정했다.
 
(자료=미래창조과학부)
 
대상 가구는 방송서비스 이용행태와 관계없이 디지털TV를 봉하고 있지 않은 84만여 저소득층 가구로, 클리어쾀 디지털TV 구매는 가구 당 1대로 제한된다.
 
디지털TV를 구매하거나 안내 및 지원을 받고자 하는 저소득층은 '디지털방송 시청지원센터(국번없이 124번)'로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저소득층이 지상파 직접수신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디지털시청100%재단'과 협조해 수신안테나를 무상으로 설치해 주기로 했다.
 
저렴한 디지털 케이블TV 방송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최저가 아날로그 의무형(3000~4000원)과 같은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복지형 상품이 지원된다. 추가 요금부담 없이 고화질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VOD 등 양방향 서비스나 더 많은 채널의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30%내외의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다.
 
지상파 안테나 설치 지원과 유료방송 요금감면은 이미 디지털TV를 보유하고 있는 저소득층에게도 적용된다.
 
미래부는 주기적으로 시장가격을 점검해 내년 4월 디지털TV 가격을 재조정 할 계획이며 3월에는 제조사별 신규 모델 출시 일정에 맞춰 추가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케이블 방송사의 자막방송안내, 반상회보 활용, 전국 우체국과 사회복지관 등에 홍보 포스터 부착 등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