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멀어도 앉아서 갈 수 있는 '종점아파트' 뜬다
2014-12-02 13:50:04 2014-12-02 13:50:09
[뉴스토마토 방서후기자] 수도권 교통망 발달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면서 이른바 '종점아파트'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정부가 지난 7월 수도권 광역버스의 입석운행을 전면 금지하면서 출근길 지각사태가 속출하는 것은 물론, 일부러 종점으로 되돌아갔다 버스에 탑승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종점 인근 아파트는 통근 거리가 다소 멀어지더라도 버스에 앉아서 갈 수 있다는 편의성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또 최근 수도권 내 차고지가 환승센터와 함께 운영되며 지역 교통요충지로 부상하고 있는 것도 종점아파트 인기에 한 몫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경기 하남시 창우동에 들어선 서울∼하남 간선급행버스(BRT) 차고지와 환승시설은 BRT주행버스, 간선·지선버스, 택시·승용차 등 신속한 환승교통체계를 구축하며 하남시를 알짜 주거지역으로 한층 발돋움시켰다.
 
환승센터 건립 전 4년간 5000여 가구 공급에 그쳤던 이 지역은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1만7000여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공급이 이어진 것이 그 방증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도심으로 상시 출퇴근하는 경우 종점에서 어중간하게 떨어진 아파트 보다 조금 더 외곽으로 들어가더라도 종점역 주변 아파트를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며 "수도권내 교통망이 지속적으로 발달하면서 대중교통 차고지를 중심으로 환승센터와 연계, 지역 내 교통요충지로 개발되기 때문에 향후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분위기를 타고 버스 종점과 환승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 신규 공급이 활발하다.
 
대우건설(047040)은 이달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택지개발지구 Aa-03BL에서 '한강신도시 3차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전용면적 59㎡ 단일면적 1510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이 단지는 오는 2018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의 출발역인 구래역(가칭)을 도보로 접근이 가능한 역세권 단지다. 또한 단지 인근에 수도권광역버스(M버스)와 일반 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가 위치해 서울 접근이 편리하다.
 
내년 상반기에는 도보로 5분 내에 이용 가능한 이마트가 개장을 앞두고 있고, 단지와 가까운 곳에 마산초와 신설 초·중교가 개교 예정이어서 생활하기도 편리할 전망이다. 여기에 한강신도시 최대 사업 중 하나인 호수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중흥은 경기 평택시 소사벌지구 B-9블록에서 '평택 소사벌 중흥S-클래스'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75~84㎡ 1190가구 규모다. KTX 수서~동탄~평택 노선의 지제역(평택)이 오는 2016년 개통 예정으로, 향후 지제역을 통해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20분 내 이동이 가능하다.
 
1번, 38번, 45번 국도 등 광역교통망과 경부고속도로 및 평택~제천간 고속도로를 통해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으며, 이마트(예정)와 뉴코아아웃렛(CGV), 롯데마트 등 상업시설도 가깝다.
 
오는 19일부터 당첨자 계약이 진행되는 위례 '자연&자이e편한세상'은 휴먼링 내에서도 위례중앙역과 인접한 입지를 갖췄다.
 
서울 신사까지 연결되는 위례신사선은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으로, 위례중앙~가락시장(지하철 3·8호선)~학여울(3호선)~삼성(2호선)~청담(7호선)~신사(3호선) 등 11개 역이 신설된다. 개통시 삼성역까지 5정거장, 1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강남 접근성이 극대화 될 전망이다. 전용면적 51~84㎡ 총 1413가구의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된 단지다.
 
금강주택이 경기 의정부시 민락2지구 B7블록에 분양 중인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도 단지 앞에 BRT(간선급행버스)가 출발하는 정류장이 위치했다. BRT는 지하철 1호선과 7호선 환승역인 도봉산역까지 15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서울권 출퇴근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 민락2지구를 관통하는 3번국도 우회도로와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호재도 있다.
 
인천 부평구 부평동에서는 삼성물산(000830)이 '래미안 부평'을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84~114㎡ 총 1381가구로 구성된 이 단지는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의 종점인 부평구청역이 도보 6분 거리에 있어 강남까지 환승없이 바로 연결되며, 인천 지하철 1호선 부평시장역도 도보 7분이면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아파트다. 신트리공원, 인천 북구 도서관, 인천여성문화회관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개흥초, 부평동초, 부평중, 부평고, 부평여고 등 주변 교육여건도 좋은 편이다.
 
◇ (자료=각 업체, 더피알)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