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의협, 신해철씨 사망 병원 복지부 현지조사 의뢰
의료감정위 가동..해당 병원장 의협 중앙윤리위 회부
2014-12-01 18:44:32 2014-12-01 18:44:41
◇신해철 ⓒNEWS1
[뉴스토마토 문애경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故 신해철씨 사망 관련 의료감정을 의뢰받을 경우 “현재 제기되고 있는 모든 의학적 의혹을 객관적으로 감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협은 ‘故 신해철씨 사망 관련 의료감정조사위원회 제1차 회의를 지난 29일 개최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위원회는 故 신해철씨 사망과 관련해 의학적인 부분에 대한 감정심의가 의뢰되면, 신속한 사실규명을 위해 의학적 관점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감정을 수행하기로 했다.
 
의협 관계자는 “위원회는 해당 분야에서 충분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인정받는 전문가들로 구성했다”며 “법의학, 외과, 흉부외과, 영상의학, 마취통증의학, 법률전문가 등을 포함해 7인의 위원으로 구성했고, 추후 필요하다면 관련분야의 전문가를 보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의협은 故 신해철씨 사망 사건은 단순한 의료사고 논란을 넘어 의료 윤리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내포돼 있다고 판단,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회원을 의협 상임이사회 의결을 거쳐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또한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와 같이 보험적용을 받고자 환자의 동의 없이 맹장 또는 담낭을 절개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에 해당 병원 현지조사를 의뢰하기로 결정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