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소형 운용사, 소장펀드 출시 꺼린다
수혜자 제한적..흥행 여부 한계
2014-02-27 11:35:12 2014-02-27 13:54:23
[뉴스토마토 김혜실기자] 다음달 소득공제 장기펀드가 출시될 예정이지만 수요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면서 중소형 운용사들이 출시 자체를 꺼리고 있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일부 중소형 운용사들이 비용 대비 결과가 우호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출시를 포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산운용사들은 오는 28일까지 금융위원회에 소득공제 장기펀드 운용방안을 마련해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판매 채널이 크지 않은 중소형 운용사들은 투자금을 끌어들일 유인이 없기 때문에 출시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금융지주나 증권사 계열 대형 운용사들은 그나마 판매채널이 있기 때문에 해볼만 하겠지만 중소형사들은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를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여러가지 방안을 두고 오랜 시간 고민했지만 펀드 자체가 가입 대상이 한정적이고, 이 대상들의 중장기 투자 여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자금 유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연봉 5000만원 이하인 근로자들만 가입할 수 있다.
 
연간 600만원 범위 내에서 납입 가능하며 계약기간 10년 이상시 세제혜택을 준다. 가입일로부터 5년 미만에 해지하면 납입한 총 금액의 6%를 추징세액으로 부과한다.
 
당국은 세제혜택을 통해 투자자를 유인함으로써 펀드시장으로의 자금유입을 촉진한다는 것이 당초 목표였으나 실질적으로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다.
 
차지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가입 대상자와 기간, 한도의 제약으로 수혜자가 제한되어 있어 펀드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여는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5000만원 이하 근로자가 펀드 상품에 투자할 만한 경제적인 여력이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제 혜택을 누리려면 10년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투자 결정이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지난해 재형저축도 실패한 상황에서 현재와 같은 기준으로는 소득공제 장기펀드 역시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출처 : 우리금융연구소>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