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용만 회장 "기업가 정신 재무장할 시점"
2013 기업가정신 주간 개막.. 28일부터 나흘간
2013-10-28 11:01:29 2013-10-28 11:05:21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사진)은 "도전과 열정으로 무장한 기업가 정신이 세계 최빈국이던 우리나라를 경제강국으로 만들었다"며 "기업가 정신을 재무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코트라, 우리은행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3 기업가정신주간'에 참석, 일련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가 정신의 재무장을 강조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기업가정신주간은 세계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지난 2008년 위기극복의 해법을 기업가 정신에서 찾아보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이번 주간은 '창조경제의 초석, 기업가정신'을 슬로건으로 28일부터 나흘간 진행된다. 
 
(사진=두산)
박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반세기 전만 해도 세계 최빈국이었던 우리나라가 오늘날 세계 10위권의 경제 강국으로 성장했다"며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탈바꿈시킨 것은 도전과 열정으로 무장한 기업인들의 기업가 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기업가 정신은 도전을 맞았고, 과잉공급이 우려되는 시장과 이미 일상이 된 세계 무한경쟁은 기업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재무장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투명하고 바른 경영은 시대적 요구일 뿐더러 혁신을 수용하고 이끄는 것은 미래를 위한 문을 여는 길"이라며 "기업가는 인재 양성과 발전에 의해 더 빛날 것이며, 이는 국가 경쟁력을 다지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회장은 "세계 각국은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우리도 선배 기업인으로부터 물려받은 불굴의 기업가 정신의 DNA 위에 새 시대를 맞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끝으로 "끊임없는 자기 변신과 혁신을 통해 미래에 대한 혜안과 세계를 바라보는 열린 눈을 길러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사회도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미래를 향한 희망과 도전의 열정을 맘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창조경제 핵심은 도전적 기업가 정신"이라면서 "우리 기업들이 협력적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동반성장 확산과 공정한 시장거래질서 확립에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선대 기업인들의 기업가 정신 역사를 담은 영상이 선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불굴의 정신으로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이병철·정주영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시작으로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며 위기를 맞는 과정을 담았다.
 
이어진 국제 콘퍼런스에서는 세계 석학들이 자리해 창의와 혁신의 기업가 정신를 주제로 논의를 이어갔다.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의 저자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와튼스쿨 교수는 "기업가 정신의 핵심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이뤄는 기본적인 상호작용, 즉 소통에 대한 관심과 집중에 있다"고 말했다.
 
'관찰의 힘' 저자인 얀 칩체이스 프로그디자인 최고 디렉터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는 방법을 소개했다. 얀 칩체이스는 미국, 유럽 등에서 30여개의 특허를 소유 중이며, 2010년 포춘 선정 기술분야에서 가장 스마트한 50인으로 꼽힌 바 있다.
 
이밖에 반성식 한국 글로벌기업가정신 연구센터 대표는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현황 및 국제비교'에 대해, 고산 타이드인스티튜트 대표·김형수 트리플래닛 대표는 '청년기업가들의 창의적 도전과 열정스토리'에 대해 발표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