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회사채시장, 일시적 정부 지원보단 구조 개선이 먼저"
2013-07-06 06:00:00 2013-07-06 06:00:00
[뉴스토마토 박승원기자] 경색된 회사채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의 일시적 지원보다는 회사채시장의 구조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뉴스토마토)
 
과거 신용경색 시기와 비교했을 때 신용 스프레드 확대 폭이 크지 않아 회사채시장이 극단적으로 위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회사채시장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이 더 필요하다는 것.
 
6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회사채시장의 경색 가능성 진단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계획 발표 이후 회사채금리가 급등하는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정부는 기업 전반의 자금애로 해소차원에서 회사채시장 정상화 방안을 강구중"이라면서도 "신용 스프레드가 확돼되긴 했지만, 큰 충격을 줄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일시적 지원 정책보다는 회사채시장의 고질적인 양극화문제 해소 등 근본적 개선의 노력이 중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실제로 지난달 19일 미국이 양적완화 축소 방침을 발표한 이후 채권, 주식, 통화가치가 모두 급락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
 
특히, KB금융(105560)이 회사채 발행 계획을 보류하고, SK(003600)해운의 회사채 수요예측에 기관투자가가 한 곳도 참여하지 않는 등 회사채시장이 급속히 냉각됐다.
 
이 때문에 정부는 채권금리 상승으로 하반기 회사채 발생 또는 차원시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비우량등급 기업에 대한 대책을 강구중이라고 발표했다.
 
양진수 우리금융연구소 금융분석실 수석연구원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계획이 발표된 이후 회사채금리가 급등하고, 신용 스프레드가 확대됨에 따라 정부는 기업의 자금애로 해소차원에서 회사채시장에 대한 대책을 강구중"이라며 "회사채 신속인수제 도입, 채권시장안정 펀드(채안펀드),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확대 등이 유력한 정부의 대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신용 스프레드가 확대되긴 했지만, 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준은 아니라는 회사채시장이 극단적으로 경색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양 수석연구원의 판단이다.
 
최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계획 발표 직후 국고채대비 스프레드(금리격차)가 확대됐지만, 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준이 아닌데다 회사채간 스프레드도 최근 들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
 
따라서 정부의 회사채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은 최소화하고, 회사채시장의 고질적인 양극화문제 해소 등 근본적인 구조 개선이 더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양 수석연구원은 "펀드와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는 자체 규정 등을 통해 투자대상을 주로 국공채와 A등급 이상의 회사채로 한정하고 있는데다 사전적 등급 하향에 소극적인 국내 신평사의 관행도 등급 불신을 키워 하위 등급 회사채수요를 저해하고 있다"며 "회사채시장의 양극화를 초래하고 있는 BBB급 이하 회사채의 수요 부족과 낮은 신용평가 신뢰도 등 구조적 요인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BBB급 이하 회사채 수요 확대를 위해 기관투자가의 투자 가이드라인 개선, 포트폴리오 투자평가 방식 도입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독자신용평가제도 등 신용평가시스템 개선 노력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