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朴 캠프 김무성, 대선전 정상회담 대화록 봤다" 논란 급부상
민주 "국민들은 이런 사람들에게 국가운영 맡기는 것에 고민 빠질 것"
2013-06-26 17:12:31 2013-06-26 17:15:32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지난해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의원이 대선 기간에 10.4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문을 입수해 이를 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인터넷신문 '뷰스앤뉴스'가 26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김 의원은 이날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원문 입수 사실을 돌발 고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서 김 의원은 "지난 대선 때 이미 내가 그 대화록을 다 입수해 읽어봤다"며 "그걸 몇 페이지 읽다가 손이 떨려서 다 못 읽었다"고 대화록을 본 사실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사진=김현우 기자)
 
김 의원은 이어 "그 원문을 보고 우리 내부에서 회의도 해봤지만, 우리가 먼저 까면 모양새도 안 좋고 해서 원세훈에게 대화록을 공개하라고 했는데 원세훈이 협조를 안 해줘가지고 결국 공개를 못한 것"이라며 "그래서 이게 대선 때 공개가 안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가 너무 화가 나서 대선 당시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오후 3시쯤 부산 유세에서 그 대화록을 그 많은 사람들 앞에서 울부짖듯이 쭉 읽었다"며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때 기자들이 많이 와 있었는데도 그걸 기사화하지 않더라. 그때 기자들이 내 발언을 다 녹음도 했을텐데 왜 그때 그게 보도되지 않은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래서 그때 (대화록) 공개에 실패한 것이지, 결국 그때 공개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이걸 갖고 자꾸 절차적 문제를 삼고 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이번에 확실히 이걸 강력히 밀고 나가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도가 나간 직후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이 기사가 사실이라면 김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선대위 총괄본부장이었던 만큼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이 국가권력을 이용, 불법행위를 저지르며, 선거승리에 혈안이 돼 있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입증한 셈"이라고 맹비난했다.
 
배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국정원 비선라인을 통해 국가 기밀문서를 불법 입수해 대선에서의 비겁한 승리를 위해 써먹었으면서 공개 여부를 두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롱해 왔던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같은 이야기를 공식회의 석상에서 버젓이 늘어놓는 것을 보면 아무런 죄의식도 없이 국가권력을 이용하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이런 사람들에게 국가운영을 맡기고 국민의 안위를 맡기는 것이 과연 올바른 것인지 심각한 고민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김무성 의원에 대해선 "자신이 부산유세에서 이것을 공개했었음에도 언론이 보도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무용담처럼 늘어놓았다"며 "상식을 가진 국민들이라면 기가 막히고 가슴이 떨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아울러 김 의원에게 "지난 대선 당시 입수했다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문의 입수경위와 국정원 비선라인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새누리당에는 "국정원 국정조사에 국정원 댓글 사건만이 아니라 새누리당의 국정원 비선라인의 존재 공개, 정상회담 대화록 원문 공개 과정, 새누리당과 국정원, 경찰의 국정농단 행위 전반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의혹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꿰어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께 알리고, 그 과정을 통해 국정원을 이번에 개혁하는 계기로 삼아야한다는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김무성 의원은 이번 언론 보도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고 "정문헌 의원이 남북정상회담 대화내용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 본인이 정문헌 의원에게 '어떻게 된 것이냐'고 물었고, 정 의원이 구두로 설명해줬다. 여기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민주평통 행사 등에서 NLL 문제와 관련해 발언한 내용을 종합해 만든 문건"이라며 "이 문건을 갖고 부산 유세에서 연설에 활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기사에 '원문'을 봤다는 내용이 있는데, '문건'이라는 표현이 잘못 알려진 것이며, '원문을 봤다'고 얘기한 사실이 없다"며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원문을 입수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