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LNG 공급가, 3년새 50% 급등..상의 "가격안정 대책 절실"
OECD 국가 평균 11% 하락할 때..한국 오히려 50% 급등
2013-03-11 11:00:00 2013-03-11 11:00:00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 알루미늄 제품 제조업체 A사는 정부의 청정연료 사용장려 정책에 따라 지난해부터 소비 연료를 벙커C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LNG 가격이 급등하면서 A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A사는 정부 정책을 믿고 따르는 기업들에게 손해가 가지 않도록 정부의 배려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산업용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이 급등하며 피해가 속출하자 국내 관련 산업체들이 LNG 가격의 안정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1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산업용 LNG 가격은 떨어지고 있는데 국내 산업용 LNG 가격은 지난 3년 동안 50% 가까이 폭등했다"며  기획재정부와 지식경제부에 '산업용 LNG 요금 인하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TOE(ton of oil equivalent)당 532.8달러였던 국내 산업용 LNG 공급가격은 지난해 2분기 788.8달러까지 치솟았다. 반면 같은 기간 OECD 국가의 산업용 LNG 공급가는 355달러에서 315달러로 오히려 11.1% 떨어졌다.
 
셰일가스 개발에 박차를 가한 미국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와의 LNG 공급가격 차이는 더욱 확연해진다. 미국의 LNG 가격은 지난 2009년 227달러를 기록했다가 지난해 2분기 134.3달러로 40.9% 하락했다.
 
대한상의는 "국내 LNG 가격은 국제유가에 연동돼 계속 상승했다"며 "반면 유럽과 미국지역의 경우 셰일가스 등 시장 여건이 반영돼 LNG 가격이 하락하면서 우리와의 가격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LNG 가격의 급등은 LNG 다소비 업종인 타일과 도자기, 유리 등 굴뚝산업분야의 중소기업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총 제조원가 대비 16%에 머물렀던 LNG 원가비중은 최근 45%까지 확대되며 가격경쟁력 약화와 채산성 악화로 연결됐다.
 
이에 대한상의는 건의서를 통해 "가정용 대비 산업용 LNG 가격을 향후 3년동안 70% 수준까지 낮춰달라"며 "또 그 이후 3년간은 OECD 평귝인 40%수준까지 낮춰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국내 가정용 대비 산업용 LNG 가격은 95% 수준으로 OECD 국가 중 2번째로 높다.
 
 
상의는 또 ▲LNG 다소비업종에 보조금을 마련해줄 것 ▲한국가스공사가 독점한 LNG 공급선의 다변화 ▲LNG 개별소비세 인하 등을 요청했다.
 
박종갑 대한상의 전무는 "전기요금에 이어 LNG 가격도 크게 오르며 산업계의 에너지 부담이 커졌다"며 "전통산업 분야의 중소·중견기업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LNG 가격안정 대책을 마련하고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해서는 별도의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