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뉴스초점)'저축은행 비리' 수사 3라운드..정·관계 연루자 또 나올까
2012-05-08 20:00:28 2012-05-08 20:01:14
[뉴스토마토 김미애 기자] 앵커:검찰이 최근 영업정지된 4곳 저축은행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저축은행 비리 수사에 돌입했습니다. 오늘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있는 김찬경 미래저축은행회장이 구속될 경우 공개수사로 전환한지 이틀만에 세 번째 구속자가 나오게 됩니다. 저축은행 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 현황, 앞으로의 전망까지 법조팀 김미애 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앵커:검찰이 공개적으로 저축은행 비리 수사에 나선지 이틀만에 40여곳을 압수수색했는데요. 그동안 수사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네~ 그렇습니다.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은 전날 영업정지된 저축은행 주요 경영진의 자택 등 30여 곳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오늘도 미래저축은행 제주 본사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영업 정지된 솔로몬·미래·한국·한주 저축은행 주요 관계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증거물을 토대로 혐의가 있는 저축은행 대주주나 임직원 등을 차례로 소환할 예정입니다.
 
일단 검찰은 경영진의 신병을 확보한 미래저축은행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뒤 업계 1위인 솔로몬저축은행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지난 연말부터 검찰이 미래저축은행 등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다던데요, 영업정지 전이라 공개수사를 안했던 거죠?
 
기자: 네~그동안 검찰은 표면상으로는 금융당국의 조치 이후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언급했지만 실제로는 지난 연말부터 금융당국과 공조해 해당 은행에 대한 내사 자료를 상당수 확보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합수단은 감독당국의 고발 대상이 누구인지조차 보안에 부친 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얻은 자료들을 분석해 이들 저축은행의 여신 관련 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불법대출과 임직원의 횡령·배임 등을 입증할 자료를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은 대출과정에서 돈을 빌린 사람의 신용조사를 하지 않거나 대출 담보에 대한 허위감정을 하고 대주주 신용공여 한도와 동일인 대출한도를 넘겨 대출한 혐의 등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오늘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에 대한 구속여부가 결정되지요? 미래저축은행에 대한 수사 속도가 가장 빠르군요. 횡령 혐의 등을 받는 경영진이 구속될 경우 수사에 힘이 실릴 것 같은데요.
 
기자:중국으로 밀항을 시도하다 해경에 체포된 김찬경 회장 등 미래저축은행 관계자들은 이번 수사에서 가장 먼저 사법처리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합수단은 김 회장 등 미래저축은행 경영진들이 모두 1000억대 후반의 자금을 횡령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입니다. 또 김 회장 측이 56억원의 자금을 도난당했다고 주장해 사실 여부를 확인 중에 있습니다.
 
합수단은 아울러 담보를 잡지 않거나 부실한 담보로 거액을 빌려주는 배임대출, 대주주에게 대출을 금지한 상호저축은행법을 위반한 대주주 상대 대출, 저축은행끼리 대출을 해준 교차대출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방침입니다.
 
분식회계로 가장한 경영 상태를 바탕으로 후수위 채권 등을 발행한 것과 금융당국 상대 로비 역시 수사대상입니다.
 
앵커:이번 저축은행 비리 사건과 관련해 사법처리 대상이 수십명에 이를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가요?
 
기자:네~검찰은 이들 저축은행 대주주나 경영진의 정·관계 로비 여부 등도 전방위로 수사할 방침입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 대상에 오른 4개 은행의 총자산 규모가 10조원에 가깝고 대주주들의 비리 혐의가 앞서 수사를 받은 은행들과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금융당국과 정·관계 인사 개입 혐의가 드러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삼화저축은행·부산저축은행을시작으로 영업정지된 16개 저축은행의 대주주·경영진들은 모두 사법당국의 칼날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앵커:CNK 사건에도 김찬경 미래저축은행회장이 연관돼있다고요?
 
기자:김찬경 회장에 대한 수사는 씨엔케이(CNK) 주가조작 사건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김 회장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주가조작'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업체 CNK 인터내셔널 주식 235만주를 보유한 2대 주주로 드러났습니다.
 
현재 CNK수사는 오덕균 대표가 귀국을 꺼리고 있어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지만, 김 회장에 대한 신병이 확보되면 활기를 띨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