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채권펀드 뜬다)⑧"차별화된 기업 분석능력 강점"
블랙록 미국달러하이일드채권펀드
입력 : 2012-03-09 08:53:33 수정 : 2012-03-09 11:00:58
[뉴스토마토 정경진기자] 올 들어 해외 채권펀드가 주목받고 있다. 주식형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성은 높으면서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채권펀드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초 이후 증시의 상승세 속에서 국내외 주식형펀드에서는 계속 돈이 빠져나가고 있지만 해외 채권펀드에는 돈이 몰리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고 성과도 좋은 자산운용사들의 해외 채권펀드 상품의 장점과 투자요령 등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연재한다.[편집자주]
 
"블랙록은 전세계 2600개 기업의 지분을 5%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별 기업들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양성락(사진) 블랙록자산운용 대표는 "블랙록의 가장 큰 자산이 철저한 기업분석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블랙록은 채권 전문으로 출발한 회사지만 메릴린치투자신탁에 이어 바클레이글로벌인베스터스(BGI)까지 인수함으로써 주식, 채권, 유동성 자산, 헤지펀드, 부동산 등의 투자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로 성장해 왔다.
 
양 대표는 "블랙록은 채권을 주식투자를 할 때처럼 깊이있게 분석할 수 있다는 게 다른 운용사와 차별화되는 특징"이라며 "각 기업의 펀더멘탈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보텀업(Bottom-up) 방식으로 리서치를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종합 리스크 관리시스템인 '블랙록 솔루션즈(BlackRock Solutions)'는 아시아개발은행과 제너럴모터스(GM) 등 세계적인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며 "블랙록 솔루션즈의 매출규모는 10조달러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미국달러하이일드채권펀드는 블랙록의 채권분석 능력과 리스크관리 시스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경쟁력이다.
 
이 펀드는 델타항공, GM, 포드 등 미국 유수 기업들이 발행한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국채에 비해 높은 이자율을 추구한다.
 
올 들어 세계 경제의 저성장·저금리 환경이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하이일드 채권은 높은 쿠폰금리를 통해 이자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블룸버그에 따르면 올 들어 미국 하이일드 채권에는 80억달러가 유입되면서 전세계 자산 중에서 가장 많은 투자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다.
 
양성락 대표는 "올 들어 하이일드 채권이 주목받는 이유는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수입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전통적인 금리상품의 수익률은 낮아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인플레이션 위험을 상쇄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수단으로 하이일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새해 들어 주식시장 상승과 함께 좋은 성과를 기록한 하이일드채권은 앞으로도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기업들이 쌓아 놓은 현금은 많은 반면 부도율은 낮은 상태여서 채권투자가 유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국채와 하이일드 채권 간의 스프레드가 더 낮아지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양 대표는 "지난해 9월부터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투자가 유망하다는 점을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있다"며 "아직 리스크가 남아있어 시장은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시아와 유럽 이머징시장과 미국은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올해 블랙록의 사업목표는 자신의 돈으로 무엇을 해야할 지 고민하는 투자자들에게 방향(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하이일드 채권투자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증권계좌대비 300%, 연 2.6% 토마토스탁론 바로가기
  • 정경진

뉴미디어와 온라인뉴스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 1인미디어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