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국 "고객 후순위채 환매 원하면 대주주가 사줘야"
금감원, 대주주 책임론 제기하며 압박..저축銀 '반발'
2011-11-03 18:32:19 2011-11-03 18:51:15
[뉴스토마토 송주연, 박미정기자] 금융당국이 최근의 저축은행 사태로 대주주에 대한 '독'이 바짝 올랐다.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의 불완전판매 후순위채권 환매와 관련해 대주주의 역할을 은근히 강조하며 저축은행 옥죄기에 나섰다. 금감원은 후순위채권의 불완전판매가 드러나 투자자가 환매를 요구할 경우 '대주주가 이를 다시 사들일 수도 있다'며 저축은행 대주주의 책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3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정상 영업 중인 저축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후순위채권 불완전판매에 대한 자체 실태조사를 지시했다.
 
만약 저축은행의 불완전판매 사실이 드러나면 투자자는 만기 전이라도 저축은행에 후순위채권 중도해지를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저축은행은 금융감독원장의 승인을 받아 투자자의 후순위채권을 다시 사들여야 한다.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저축은행의 '책임경영'이라는 명분으로 대주주들이 후순위채권을 매입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다"면서도 "책임경영 차원에서 저축은행 대주주가 후순위채권을 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저축은행들은 이런 금감원의 분위기를 이미 감지한 상태다.
 
A 저축은행 관계자는 "후순위 채권의 불완전판매 문제가 생긴다면 금감원에서는 주주가 그 후순위채를 매입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편에서는 저축은행을 죽이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B 저축은행 관계자는 "감독 당국의 직무유기는 책임지지 않은 채 저축은행 스스로 후순위채 판매를 되돌리라는 것은 업계의 반발을 살만 하다"며 "특히 BIS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후순위채 환매를 추진하는 것 같은데 이는 당국이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저축은행을 죽이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C 저축은행 관계자도 "높은 이율을 보고 후순위채에 가입했고 지금도 이자를 꼬박꼬박 받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환매 요청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금감원이 주주의 책임으로 후순위채를 환매 시킨다면 저축은행 대주주들의 반발이 심해져 현실성이 아예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송주연 기자 sjy2925@etomato.com
뉴스토마토 박미정 기자 coleta@etomato.com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저작권자(c)뉴스토마토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