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MRO 소상공인 "대기업 무차별 진출에 공동대응"
2011-04-27 16:55:09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송주연기자] 소상공인단체장들이 MRO(구매대행업) 대기업의 무분별한 시장 진출에 대해 공동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와 한국인터넷PC방협동조합, 한국산업용재협회, 한국베어링판매협회 등 소상공인 업계 단체장들이 2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기업 MRO사들의 중·소상공인 시장 진출 저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MRO란 기업소모성자재 또는 기업운영자재로, 생산 활동과는 직접 관련이 없으나 생산 시설의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모든 간접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구매대행업'으로 불린다.
 
이날 논의에서 관련 단체들은 MRO사 상위 4개업체인 삼성 아이마켓코리아, 포스코 엔투비, LG서브원, 코오롱 KeP 등 대기업 MRO사들의 무차별적 사업영역 확장에 대한 유감을 나타냈다.
 
국내 MRO시장은 2001년 3조7821억원에서 2007년 20조4000억원을 기록하는 등 급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중소 MRO사들은 "계열사의 구매대행을 주로 하던 대기업 MRO들이 최근에는 하도급업체까지 구매대행을 요청하는 등 중소유통상인의 영역으로 인식돼 온 유통시장을 조직적으로 잠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소 유통상인들은 지난해 4월 "막강한 자본력과 전국 영업망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대기업 MRO 업체들과는 경쟁이 불가능하다"며, 상위4개 MRO사를 대상으로 사업조정을 신청한 바 있다.
 
중소 유통상인들은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청을 통해 자율조정을 시도했으나, 대기업들의 수용 불가 입장으로 자율조정은 난항을 겪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경배 소상공인단체연합회장은 "이 문제는 산업용재나 베어링시장의 문제뿐만 아니라 문구나 골판지를 포함한 모든 중·소상공인들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며 "소상공인 차원에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상공인단체장들은 오는 29일 열릴 중소기업청의 자율조정 회의에서 대기업 MRO에게 2차 이하 협력업체, 정부 등의 공공구매, 골목시장 철물점 거래선 등을 소상공인 영역으로 남겨놓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소상공인단체장들은 합의가 결렬될 경우 공동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대기업들의 대응이 주목된다. 
 
□ 국내 MRO 상위 4개사 최근 매출액(단위 : 원)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뉴스토마토 송주연 기자 sjy2925@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