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라크 재건사업 한국 기업 참여 본격화
3일 서울서 한-이라크 공동위원회 개최
2010-12-02 11:00: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김종화기자] 전후 이라크의 재건사업 등에 대한 한국과 이라크의 협력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한국과 이라크 양국은 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6차 한-이라크 공동위원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제6차 공동위원회는 지난 2007년 제5차 회의 이후 3년 만에 개최되는 회의로 이번 회의에서 한-이라크 양국은 기존의 건설·경제협력 분야는 물론 농업·교통·에너지자원·과학기술·교육·보건·국제협력·인권 등 사회 분야 전반에 걸쳐 양국 간 협력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이라크의 주택·도로·교량 재건사업과 발전·철강 플랜트 현대화 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 문제가 중점 논의될 예정이어서 막대한 석유자원(석유매장량 세계 2위)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전후 재건사업을 추진 중인 이라크와의 협력은 한-이라크 양국에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측에서는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지경부, 외교부, 농진청 등 9개 부처 실국장급 공무원 30여명, 이라크 측에서는 바얀 더자이(Dizayee) 주택건설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외교부, 무역부, 전력부 등 정부인사 22명이 회의에 참석한다.
 
지난 1일 입국한 이라크 대표단은 오는 6일까지 LH공사 성남판교 홍보관, 수원 I-PARK 시티와 LG전자 등 산업현장을 시찰할 예정이다.
 
뉴스토마토 김종화 기자 justi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