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 대통령, 주유엔 미대사 접견…"중동 갈등 조기 종결 노력"
대북 제재 위한 안보리 내 협력 강화
2024-04-15 21:24:26 2024-04-15 21:25:03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를 만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대통령실 제공)
[뉴스토마토 최수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방한 중인 린다 토마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를 접견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자리에서 양측이 이스라엘-이란·하마스 갈등 사태 조기 종식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올해부터 2년간 미국과 함께 유엔 안보리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안보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토마스 그린필드 대사는 “한국이 캠프데이비드 한미일 협력 체계를 주도하고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라며 “한국의 유엔 안보리 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한미 양국이 각종 글로벌 현안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습니다. 
 
또 양측은 중동 정세로 인한 에너지·경제 공급망 문제와 사이버·기후 변화 분야 등에서의 갈등이 군사·정치·외교적 갈등으로 연결될 수 있기에 한미 간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공조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유엔의 대북 제재 레짐(규범)을 굳건히 지켜나가고, 안보리 내 협력도 계속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토마스 그린필드 대사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저지와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한국정부의 노력을 지지하며, 앞으로도 북한 문제와 주요 글로벌 이슈에 대해 한국과 긴밀한 협력을 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수빈 기자 choi3201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