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공수처 '경무관 뇌물의혹' 압수수색 참관 변호사들 징계 신청
2023-03-07 16:35:04 2023-03-07 16:35:04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현직 경찰 간부의 뇌물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뇌물을 건넨 의혹을 받는 대우산업개발 압수수색에 참관한 변호사들에 대해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7일 공수처에는 대한변호사협회(변협)에 대우산업개발을 자문하는 것으로 보이는 A 법무법인 변호사들에 대한 징계 개시를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경기 과천 공수처 청사. (사진=뉴시스)
 
이는 공수처가 김모 경무관 금품수수 의혹을 수사하면서 금품을 건넨 것으로 의심받는 대우산업개발 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는데 이 압수수색을 참관한 대우산업개발 자문 변호사들의 징계 사유를 발견해서입니다.
 
공수처는 이들이 변호인 선임서를 제출하지 않은 채 압수수색을 참관해 변호사법 제29조의2(변호인 선임서 등의 미제출 변호 금지)를 위반했다는 겁니다. 또 수임 제한 및 품위유지 의무 등을 규정한 변호사 윤리 장전도 위반했다고 했습니다. 업무상 배임 및 뇌물 공여 혐의로 수사를 받는 이 회장 등을 변론할 경우 대우산업개발 법인의 이익이 침해될 것이 명백한데도 이해 충돌 행위를 했다는 겁니다.
 
공수처는 “변호사들의 행위로 수사 절차가 지연됐다”며 “대한변협의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올해 초  김모 경무관이 금품을 수수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나섰습니다. 김모 경무관은 지난해 강원경찰청 소속으로 근무하면서 대우산업개발 측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해 1월 대우산업개발이 분식회계를 벌였다는 시민단체 고발장을 접수한 뒤 4월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해왔습니다. 경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대우산업개발 측이 당시 강원경찰청에서 근무하던 김모 경무관에게 수사를 무마해주면 3억원을 주겠다고 제안했고, 이를 김모 경무관이 수락했다는 내용입니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권순욱 미디어토마토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