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의회서도…서울광장 분향소 도마 위
시정질문서 설전, 오세훈 시장 "유가족 적극적이지 않아"
2023-02-21 16:27:59 2023-02-21 16:27:59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 마련에 앞서 서울광장 분향소 자진철거가 우선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박유진 서울시의원은 21일 열린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유가족들을 만났는데 안타깝지만 시장과 제대로 된 진정한 의미의 만남이 없었다고 한다”며 “무한책임을 약속했던 시장으로서 부디 만나길 바란다”고 질의했습니다.
 
이에 오 시장은 박 의원의 질의가 전혀 사실과 맞지 않다고 부인했습니다. 오 시장은 “그동안 만남이 안 된게 끊임없이 만나자고 했는데 그쪽(유가족)에서 적극적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오 시장은 “제가 드리는 말씀이 맞다”며 “여러 차례 만나자고 했고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과도 함께 만나자고 했다. 서울시가 정부와 가교 구실을 하려고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21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 모습. (사진=박용준 기자)
오 시장 "서울광장은 자진 철거, 이후 어떤 논의도 하겠다"
 
서울광장에는 지난 4일부터 유가족들이 설치한 분향소가 운영 중입니다. 서울시는 이를 사전협의 없이 설치한 무단 불법 시설물로 규정했고 지난 15일 자진철거기한을 넘기면서 행정대집행을 예고했습니다.
 
이에 현 분향소를 계속 운영하겠다는 유가족들과 서울광장 대신 다른 곳을 협의하자는 서울시 간의 대치가 보름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 의원은 “유가족들이 원하는 합동분향소 설치하는게 서울시의 의무일텐데 시장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분향소는 어디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오 시장은 “서울시와 협의없이 서울광장에 만든 분향소는 자진철거되는게 맞다”며 “그 이후에 어떤 논의도 하겠다는 의사가 전달돼 있다. 지금 현재 정기적인 만남을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박 의원은 “서울시의 일관된 입장은 허가되지 않은 장소에 설치된 것이 맞지 않다는 입장인데 이전에 영정도 없이 사진도 없이 분향소를 설치한 곳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나라에서 설치했다는 이유로 영정이나 사진이 없어도 합법이냐”고 비판했습니다.
 
오 시장은 “그 지역은 절대적으로 시민들의 편익을 위해 확보돼야 하는 장소로 분류되는 곳”이라며 “서울시나 정부와 협의가 된 상태에서 만들어졌으면 그런 논쟁이 불거질 일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두고 박 의원은 “시장의 관점은 정말 행정편의적인 관점이라고 본다”고 일축했습니다.
 
박유진 서울시의원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서 질의, 답변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주 사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