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복현 금감원장 "은행권, 주주환원·성과급만큼 소비자 배려해야"
2023-01-16 17:47:46 2023-01-16 17:47:46
[뉴스토마토 김보연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권을 향해 예금·대출금리 관련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이 원장은 16일 서울 마포 프로트원에서 가상자산 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은행들의 주주환원 및 성과급에 대한 배려에 비하면 금융소비자에 대한 배려는 10분의 1 이하도 안 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이 있다"며 "은행의 예금 대출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만큼 주주환원과 성과급 지급에 관심을 두는 만큼 금융소비자의 몫도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국민이 부여한 입법부에 의해 진입장벽이 마련돼 사실상 독과점 시장이 구성됐고, 손실이 생겼을 경우 국민의 세금으로 메꿔야 하는 측면이 있는 만큼 이익이 생겼을 때도 금융소비자에 대한 몫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원장은 "앞으로 40년 내 보기 어려울 정도의 수요와 공급 양쪽 사이드의 물가 교란에 기인한 이자 상승 등이 있는 국면에 처해있다"며 "지금이 비상적 상황이 아니면 다른 더 이상의 비상적 상황은 찾아보기 어려운 때"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급격한 이자 상승으로 비상 상황에 처한만큼 은행의 공적 기능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개별 은행에 금리를 몇 퍼센트까지 올리는 게 또는 내리는 게 적정하다고 이야기하는 건 시장 배분 기능의 관점에서 적절치는 않지만, 금리 조정의 방향성과 의사결정 측면에서 금융소비자에 대한 강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토론회에서 환영사 중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김보연 기자 boye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