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식약처, 설 명절 성수식품 집중점검 실시
국내 유통식품 위생점검·수입식품 통관검사 강화
2023-01-02 10:55:15 2023-01-02 10:55:15
식약처 전경. (사진=식약처)
 
[뉴스토마토 고은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오는 3일부터 9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설 성수식품의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점검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명절에 선물·제수용으로 소비가 많은 건강기능식품, 축산물, 한과, 전통주 등을 제조하는 업체와 제수용 음식을 조리·판매하는 업체 총 280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주요 점검 내용은 △무등록(신고) 제조·판매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판매 △냉장·냉동 보존기준 준수 △식품의 위생적 취급 준수 여부 등이다.
 
식약처는 위생점검과 함께 선물·제수용 식품을 대상으로 유통단계 수거·검사와 통관단계 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유통단계 식품에 대해서는 사과·배·떡·한과·굴비·전통주·포장육·건강기능식품 등 1800여 건을 수거해, 잔류농약, 중금속, 식중독균 항목을 집중검사한다.
 
통관단계 식품에 대해서는 △과채가공품(삶은 고사리 등)·식물성유지류(대두유, 참기름, 들기름 등)?견과류 등 가공식품(15품목) △목이버섯·도라지·양념육·명태·문어 등 농·축·수산물(18품목) △건강기능식품(모든 품목)을 대상으로 중금속, 동물용의약품, 잔류농약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식약처는 점검결과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 등 조치하고, 부적합 제품에 대해서는 신속히 회수·폐기(수입식품의 경우 수출국 반송 또는 폐기)해 부적합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국민이 보다 안전한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특정 시기에 소비가 증가하는 식품 등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해 위해가 우려되는 식품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고은하 기자 eunh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