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민주연구원 압색 무산… 7시간 넘는 대치 끝에 철수(종합)
검찰 "안전사고 우려 등 고려…추후 원칙적 영장 집행"
2022-10-19 23:44:28 2022-10-19 23:44:28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9일 김용 부원장 근무지인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에 나섰지만 민주당의 수사 협조 거부로 결국 철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이날 오후 3시10분경 검사 1명과 수사관 8명을 보내 여의도 중앙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민주당 의원들의 저지로 당사 진입에 실패했다.
 
그렇게 7시간 넘게 민주당 의원들과의 극한 대치한 끝에 결국 영장을 집행하지 못하고 오후 10시47분경 철수하기로 했다.
 
검찰은 “피의자 사무실에 대한 절차에 따른 압수의 집행이 이뤄지도록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애석하다”며 “금일은 안전사고 우려 등을 고려해 철수하고 추후 원칙적인 영장 집행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하고 그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참여 민간사업자들에게서 5억원 가량의 뒷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당시 성남시 시의원이었던 그는 이 대표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대변인을 역임한 인물이다. 지난 대선 때는 이재명 캠프 총괄부본장을 맡았으며 현재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검찰 측 철수 직후 의원들에게 공지문을 보내 “검찰이 다시 영장을 집행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상황에 따라서는 긴급동원령이 내려질 수 있겠다”며 “지금부터는 비상대기 상태라고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이 대표 주재로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대책을 논의 중이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들과 대치하던 중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