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전 대통령 "강대국 의존 아닌 국익 우선해 남북관계 복원해야"
10·4 공동선언 15주년 메시지…"북, 미사일 도발 중단하고 모라토리움 약속 지켜야"
2022-10-04 12:40:39 2022-10-04 12:43:05
지난 1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은 10·4 공동선언 15주년을 기념해 "한반도 운명의 주인은 우리"라며 "주변 강대국에 의존하며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국익과 평화의 가치를 우선하여 남북관계를 복원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또 다시 한반도 상황이 매우 불안하다. 흔들리는 세계 질서 속에서 주변 강대국의 각축이 심화되고 있고, 남북 간 대화 단절도 길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지난 2007년 10월4일 평양에서 만나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을 발표했다. 10·4 선언의 주요 내용은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경제협력을 통한 남북 공동발전이었다.
 
문 전 대통령은 "남북 정상은 10·4 선언을 통해 남북관계와 평화번영의 담대한 구상을 밝혔다"며 "항구적 평화체제와 번영의 경제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약속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문 전 대통령은 "유감스럽게도, 그 정신은 다음 정부로 이어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상생번영의 길은 포기할 수 없는 꿈이었다"며 "10·4 선언의 정신은 다시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으로 되살아났고 한 걸음 더 진전을 이뤄냈다"고 자평했다.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문 전 대통령은 불안해진 현 정세에 대한 진단과 함께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한반도를 중심으로 동북아와 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의 길을 구상했던 10·4 공동선언의 원대한 포부를 남북한이 함께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을 향해서도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모라토리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남북한 모두 더 이상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을 멈추고 대화 모색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노무현 대통령님이 육로로 금단의 선을 넘으며 북녘땅을 밟았던 그 날의 감격을 기억한다"며 "10·4 공동선언의 정신을 되살려 공존공생과 평화번영으로 흔들림 없이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달 18일에도 9·19 군사합의 4주년 기념토론회 축사를 통해 이전 정부의 남북 정상 간 합의에 대해 "정부가 바뀌어도 마땅히 존중하고 이행해야 할 약속”이라고 강조하는 등 남북 관계 관련해 적극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