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화물연대와 달리 항만 노·사·정은 '상생 협약'…"항만 무분규 어어가야"
지난해 우리나라 세계 무역 순위 8위
항만업계, 국내 수출입 물량 99% 처리
항만 무분규·무재해 항만 환경 조성 등 약속
2022-06-10 15:46:58 2022-06-10 15:46:58
[뉴스토마토 김현주 기자] 총파업에 나선 화물연대와 달리 국내 수출입 물량의 99% 이상을 처리하는 항만하역산업의 항만 물류계는 노·사·정 상생·협력이 눈에 띈다. 무분규, 무재해 항만 환경 조성에 머리를 맞댄 노·사·정은 항만현대화기금 납부 한시 면제와 적정 하역요금 인가 노력 등에 나선다.
 
해양수산부,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한국항만물류협회는 10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상생·안전·성장을 위한 항만 노·사·정 협약식'을 열고 항만 무분규, 무재해 항만 환경 조성, 항만현대화기금 납부 한시 면제, 적정 하역요금 인가 노력에 대한 협력을 다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승환 해수부 장관과 최두영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노삼석 한국항만물류협회장을 포함해 다수의 항만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날 "해운항만산업이 한진해운 사태, 코로나19 팬데믹, 글로벌 물류 대란이라는 어려움을 딛고 힘찬 부활의 뱃고동을 울리고 있다. 이런 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항만 물류 현장에 두 가지를 부탁드린다"며 "협력과 상생의 정신으로 이어온 항만 무분규 전통을 꼭 이어나갔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항운노조는 지난 2017년 처음으로 무분규 선언한 바 있다. 특히 항만 노동자 산업재해에 대한 근절을 당부했다.
 
항만 노동자 산업재해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산업재해 피해자 중 수상운수업·항만하역·화물취급업은 2016년 1191명, 2017년 1206명, 2018년 1377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다.
 
항만 작업환경 특성상 산업재해 피해자 중 중상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2015년 기준으로 사망 천인률은 항만하역업이 0.22%, 건설업 0.15%다.
 
해수부는 항만 사업장의 안전한 노동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 항만사업장 특별 안전 대책을 수립한 바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항만안전특별법도 제정한 상태다. 항만안전특별법은 8월부터 시행된다.
 
조 장관은 "두번째는 항만 하역현장에서 더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8월 4일부터 항만안전특별법이 시행되는 만큼 모든 종사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문화 조성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두영 항운노조 위원장은 "노측 입장에서는 생존과 관계된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유지·개선, 재해예방을 통한 근로자 보호가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요건"이라며 "사측의 경우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통한 채산성 확보와 그것을 통한 재투자 및 연구개발, 고용유지와 증대 등 경제·사회·윤리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정 운영의 동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민이 안정되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상생의 대전제가 돼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노삼석 항만물류협회장은 "항만물류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우리나라가 (세계 무역 순위) 8위로 성장하는 데에 큰 기여를 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19 확산 등 예기치 않은 경기 불황으로 항만물류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정부의 시의적절한 정책과 노사의 상생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항만서비스가 있었기에 (이러한 성과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무역액은 1조2596억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세계 무역 순위는 2013년부터 2020년까지 9위에서 한 계단 올라선 8위를 차지했다.
 
노삼성 회장은 "앞으로도 항만물류업계는 항만 근로자가 안전하게 하역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재해예방시설지원 사업과 항만안전관리비를 적극 활용해 안전시설과 장비를 확충하고 안전관리자를 추가로 고용하는 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사·정은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항만 무분규 △무재해 항만 환경 조성 △항만현대화기금 납부 한시 면제 △적정 하역요금 인가 노력 등에 합의, 지속적인 협력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한국항만물류협회는 10일 ‘상생·안전·성장을 위한 항만 노·사·정 협약식’을 열었다. 사진은 최두영 항운노조 위원장(사진 왼쪽부터), 조승환 해수부 장관, 노삼석 항만물류협회장이 협약식에서 서명하는 모습. (사진=해양수산부)
 
김현주 기자 kk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