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해수부 조승환호 '출항'…"국민이 원하는 정책, 과감히 제도 고쳐야"
기존 관행에서 벗어난 '과감한 제도 손질' 주문
"실패한 결과, 본인이 책임지겠다"며 '직원 기살리기'
수산업 경쟁력 강화·세계 선도 해상물류체계 구축 등 제시
2022-05-11 11:10:57 2022-05-11 11:10:57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윤석열 정부의 초대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취임한 조승환 신임 장관이 첫 일성으로 직원들에게 과감한 제도 손질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국민이 원하는 정책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또 실패한 결과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지겠다며 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줬다. 특히 어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세계를 선도하는 해상물류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조승환 신임 장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열린 '제22대 해수부 장관 취임식'을 통해 "오래도록 공직 생활을 했던 해수부로 돌아와 장관으로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해양수산 분야를 이끌어가는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조 장관은 '국민' 키워드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은 우리 공무원들의 존재이유입니다.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에게 헌신하는 것이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국민의 뜻을 헤아리고, 국민들께서 무엇을 힘들고 불편해하는지 살펴야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법률상 위법이 아니고,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아니라면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제도를 고치고, 국민들이 원하는 정책을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사심없이 최선을 다해 일을 하다가 생기는 문제는 장관인 제가 책임지겠다"며 "국민에게 칭찬받고 신뢰받는 해양수산부를 만드는 일에 여러분들이 앞장 서 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현 해양수산 상황에 대해서는 대내외적 환경이 결코 녹록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는 "어촌 지역은 고령화를 넘어 소멸 위기의 경고음이 들리고 있고, 해운항만산업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미래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깨끗한 바다, 안전한 연안 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와 수요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해양영유권을 둘러싼 연안 국가들간의 경쟁 또한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미래 세대를 위한 해양수산 전 분야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새 정부 해양수산 정책의 주안점을 두고, '도약하는 해양경제, 활력 넘치는 바다공동체' 구현을 위해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어촌지역에 새로운 활력과 수산업의 경쟁력 강화도 당부했다.
 
그는 "어촌은 어항 인프라 위주의 지원을 넘어, 어업인의 주거·소득·복지를 함께 개선하는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청년들이 돌아오는 젊은 어촌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국민들께 주된 단백질 공급원 역할을 담당하는 수산업은 식량주권의 관점에서 적정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양식·가공·유통 시설의 규모화와 스마트화를 통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리겠다"고 했다.
 
무엇보다 해상물류체계 수준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조 장관은 "해운업을 화물·여객 운송업으로 접근하던 기존 관념에서 벗어나 선박 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특히, 한진해운 파산 이후 공공 주도로 재건된 해운산업이 앞으로는 민간 선박 투자 활성화 등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확고히 다져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항만도 단순 하역 기능에서 벗어나 선박거래, 선원교대, 급유, 선용품 등 부가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배후단지를 중심으로 제조업과 연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1992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조 장관은 2003년 해수부 연안계획과 과장을 비롯해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항만물류 과장, 국토부 인천항선설사무소 소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청장, 해수부 해양정책실 실장,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원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해양수산부는 조승환 해수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조 장관이 이날 열린 취임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