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구현모 KT 대표 "약관 관계없이 보상할 것"
25일 통신 장애 '인재' 인정…재발 방지에 초점
"약관 개선돼야 바람직"…손해배상 3시간 기준 확대될 듯
구체적 보상 시기는 미정…"약관 외 보상, 이사회 논의해야"
과기정통부, 29일 오후 사고 경위 등 발표 예정
입력 : 2021-10-28 12:59:17 수정 : 2021-10-28 17:44:30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KT를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고개 숙이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구현모 KT 대표가 지난 25일 발생한 전국적 통신 장애에 대해 28일 공식석상에서 사과했다. 사고 후 처음 모습을 드러낸 구 대표는 통신 장애로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고개 숙였다. 그는 이번 통신 장애가 사전에 막을 수 있었던 '인재'기에 KT(030200)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고 인정했다. 
 
구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KT혜화지사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후속 대책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제2차관과 김현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부위원장도 참석했다. 
 
구 대표는 약관 이상의 피해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KT 이용자 약관에 따르면 '연속 3시간 이상' 혹은 '1개월 누적시간이 6시간을 초과'해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경우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통신 장애는 40분에서 85분가량 지속됐기에 약관상 배상은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이번 장애가 트래픽이 많은 낮 시간에 전국적으로 발생했다는 점을 고려해 약관 이상의 보상을 결정한 것이다. 다음주 중으로 피해신고센터도 마련될 예정이다. 
 
구 대표는 "약관과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보상책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보상안 마련 시점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구 대표는 "약관 외 보상이기 때문에 내부 이사회와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며 양해를 구했다. 특히 점심시간 발생한 사고로 큰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보상은 훨씬 강화해 논의될 예정이다.
 
약관상 손해배상 기준도 확대·개선될 전망이다. 단 몇 분만 통신망이 마비돼도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이원욱, 이용빈 의원. 사진/배한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약관이 만들어진 것이 음성 통화를 중심으로 했던 시기여서 데이터 통신 시대에 맞지 않는다"며 "방통위가 그 문제를 본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구 대표도 "비대면 사회에 통신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은 상황에서 좀 더 개선이 돼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KT는 이번 통신 장애가 '인재' 였음도 인정했다.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작업 중 명령어 한 줄이 빠졌는데, 이것이 모든 KT 라우터로 자동 이송되면서 전국적인 시스템 마비가 발생했다. 테스트 한 번으로 사전에 막을 수 있었음에도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관리·감독의 책임을 통감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초기 디도스 공격으로 오판한 부분을 발표해 국민들께 혼란을 준 것도 섣부른 행동이었음을 받아들였다. 
 
구 대표는 "망을 고도화하면서 새로운 장비를 설치하고 여기에 라우팅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자세한 원인 등 조사 결과는 오는 29일 오후 과기정통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KT는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테스트베드'를 운영해 전국망 마비 사태 재발을 막을 계획이다. 구 대표는 "저희가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재발 방지"라고 강조했다. KT는 앞으로 망 고도화 등 작업에 앞서 가상의 테스트베드에서 한 차례 시험 후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실제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고가 발생해도 전국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국지적 피해로 끝날 수 있도록 물리적 사고 방지책도 만들 계획이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배한님

포털·게임 분야에서 읽기 쉬운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