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미 CIA 국장 접견 "한미동맹이 안보 근간"
한미 정보협력 강화·한반도 정세 논의…아프간 조력자 이송에 감사 뜻 전해
2021-10-15 18:03:18 2021-10-15 18:03:1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만나 "한미동맹은 우리 안보의 근간"이라며 "향후 긴밀한 정보협력을 바탕으로 양국 간 협력의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방한 중인 번스 국장을 접견해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번스 국장은 문 대통령에게 "한미동맹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역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번스 국장에게 "취임 후 첫 방한을 환영하며, 늦었지만 세계 최고 정보기관 수장으로 취임한 데 대해 축하한다"고 인사를 건넸다. 이에 번스 국장은 "문 대통령께서 보여주신 한반도 평화 정착 의지와 노력에 깊은 존경을 표한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미국 정부가 아프간 조력자의 원활한 이송을 적극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번스 국장은 한미 정보협력 강화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의 긴밀한 정보협력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지탱하는 힘"이라며 "국제범죄, 테러, 반확산, 사이버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정보협력이 더욱 심화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