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낙연, 문 대통령에 "'망언' 일본과 정상회담 무의미…방일 안돼"
페이스북서 '정상회담서 얻을 실익없다' 설득
2021-07-19 16:53:29 2021-07-19 16:53:29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일해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밝혔다. 일본 측의 독도 도발, 망언 등 편협한 태도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한다고 해서 얻을 실익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의 방일, 지금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고심 어린 모색을 것을 잘 안다"라며 "그 때문에 대통령 방일이 한일 간에 협의돼 온 것으로 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그러나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하는 대통령 방일은 이제 접을 수 때가 된 것으로 저는 판단한다"라며 "지금의 일본 측의 태도로는 성공적인 한일 정상회담을 기대하기 어렵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G7 정상회의장에서의 약삭 한일 정상회담이 일본 측의 소극적 자세로 무산된 기억이 생생하다"며 "그런 터에 주한 일본 총괄공사의 수치스러운 망언이 튀어나왔고 그에 대해 일본 측은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라고 답답해했다.
 
이어 "도쿄 올림픽기의 독도도발, 기존 한일 현안에 대한 일본 측의 경직되고 편협한 태도도 바뀌지 않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한일 정상회담에 기대를 갖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일본이 세계의 신뢰받는 지도국가, 아시아의 존중받는 이웃나라이기를 원한다면 이래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일해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밝혔다. 일본 측의 독도 도발, 망언 등 편협한 태도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한다고 해서 얻을 실익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15일 오후 전남 무안군 전남도의회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