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태경 "북, 원자력연구원 해킹…국정원 조사 중"
기자회견 열고 "해커 조직 '김수키'로 추정되는 IP 통해 해킹"
2021-06-18 15:52:16 2021-06-18 15:52:16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원전·핵 원료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이 북한의 해킹 공격을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8일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사이버 침해 자료를 공개하며 "지난달 14일 정찰총국 산하 '김수키'(kimsuky) 해커 조직으로 추정되는 IP를 통해 연구원 내부 시스템이 해킹 당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만약 북한에 원자력 기술 등 국가 핵심 기술이 유출됐다면, 2016년 국방망 해킹 사건에 버금가는 초대형 보안 사고로 기록될 수 있다"며 "국가정보원이 구체적인 피해 규모와 배후 세력을 현재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원자력연구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VPN(Virtual Private Network·가상 가설망) 취약점을 통해 신원 불명의 외부인이 일부 접속에 성공했다고 지난 14일 사고 신고를 했다. 13개 외부 IPVPN 시스템에 무단으로 접속된 기록이 발견된 것이라고 하 의원은 설명했다.
 
하 의원은 또 원자력연구원의 은폐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연구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기관은 조사 과정에서 '해킹 사고는 없었다'며 사건 자체를 은폐하려다 추궁 끝에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누가, 어떤 목적으로 국가 핵심 기술을 탈취했는지 피해 규모와 배후 세력을 조속히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정보원도 해킹 사실이 있었음을 인정하며 현재 피해 규모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의 북한 해킹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